"현대 자동차 쏘나타 8세대 DN8"

얼마전 현대자동차에서는 오랜 시간동안 진화를 거듭했던 바로 쏘나타 신형이 5년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공개되었다. 


8세대 모델명은 DN8

전에 없었던 발전된 기술이 모두들어간 마치 미래에서 딱 나타날듯한 이 쏘나타는 가장 눈에 뛰는게 쏘나타 디자인을 결정하는 크롬 장식과 긴 그릴이 그리고 더 독보적인 것은 히든라이팅 LED 램프가 아닐까? 그리고 뒷모습은 마치 그랜져 IG를 확대 시켜놓은 듯한 느낌에 LED 램프가 이상적이다.

사진=현대자동차, 편집:dachshund of dream

요즘 젊은 사람들의 감성 스포츠 감성에 느낌을 살려 전 모델과 다르게 휠베이스가 35mm이며 전장은 45mm 더 길어졌다. 마치 스텔스처럼 낮은 무게 중심도 달라진 부분중 하나이다. 언젠가는 중형인 쏘나타가 그랜져에 영역에 끼어들어 갈듯하다.  

 

현대자동차 쏘나타 DN8

이번 8세대 쏘나타는 지금 기술에 모든 종합 시설을 다갖추고 있다. 기본 트림에서 부터 전방 충돌방지 보조와 차로 이탈방지, 차로 유지, 능동형 운전 보조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쏘나타는 가솔린 자연흡기 모델인 스마트스트림 2.0 CVVL 그리고 L2.0 스마트스트림 LPI를 공개했다. 가솔린 1.6 터보와 하이브리드는 2019년 하반기에 공개 될 예정이다. 

 

쏘나타DN8 8가지 컬러

쏘나타DN8은 총 8가지 색상으로 화이트크림, 햄톤그레이, 녹턴그레이, 옥스포드블루, 미드나잇블랙, 플레임레드, 글로잉 엘로우로 폭 넓은 선택을 할수 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DN8 실내 운전좌석

어디서 많이 본듯한 네비게이션 디자인 그랜져IG에 아날로그 시계만 뺀 듯하지만 전 모델과 비교하면 고급스러워졌다. 그리고 운전자에게 딱 필요한 것 중심으로 배치해두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DN8 전자식변속레버 SBW

전자식변속레버 SBW를 전차종 기본옵션으로 넣어놔서 보다 심플한 실내공간을 만들었다. 옵션을 추가한 기존에 그랜져나 제네시스에 있던 전동식 뒷면 유리 햇빛가리는 커튼, 운전석 전동 시트등이 돋보인다.

 

현대자동차 쏘나타DN8 계기판

좌우 싸이드 미러에 장착되어 있는 카메라를 통해 계기판 속도계 옆에서 카메라에 클러스터 화면이 표시되고 기존 사각지대나 비나 눈 야간에 시야확보가 어려움이 있을때 보다 선명하게 화면으로 확인할수 있어 안전운행을 하는 데 더 도움이 될듯하다.

 

현대자동차 쏘나타 DN8

쏘나타 DN8에 자동차 측면을 보면 직선과 곡선이 결합되어 만들어 지는 면의 폭이 앞쪽 본넷에서 보면 넓지만 자동차 중앙에서 좁아지고 다시 뒤쪽으로 가면 넓지며 자동차가 중앙으로 좁아지고 다시 뒷쪽으로 가면서 넓어지는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 DN8

전면부를 보면 본넷을 따라 이어지는 LED와 크롬 장식이 굉장히 돋보인다. 어두운 곳에서 LED가 켜져있는 등만 보면 마치 >< 처럼 보이기도 한다. 

 

현대자동차 쏘나타DN8 디지털 스마트폰 차키 NFC

현대자동차가 요즘 스마트폰이 많이 사용되는 점을 이용해 근거리 무선통신 Near Field Communication NFC 기반으로 디지털 차키를 적용시켰다. 

 

자동차 문을 열기 위해서 스마트폰에서 앱을 사용하여 전송 받은 자동차 키를 적용해서 카드를 갖다 대듯 스마트폰을 대면 자동차 문이 열린다.

 

현대자동차 쏘나타 DN8

전장 전폭 전고는 4,900mm X 1,860mm X 1,445mm 이고 휠베이스는 2,8400mm으로 전 모델인 뉴라이즈 보다 35mm 더 길어졌다. 전장은 기존보다 45mm 길고 전고는 30mm 낮아졌다. 전폭은 5mm 좁아졌다.

 

현대자동차 쏘나타DN8 제원정보

소나타DN8 치수

전장 (자동차 전체길이)                                  4,900mm 전폭 (전면 후면 길이)                                     1,860mm
전고 (바닥과 차높이)                                     1,445mm 축거 (옆면 앞바퀴와 뒷바퀴길이)                       2,840mm
윤거 전 (정면에서 좌우 바퀴 길이)                    1,633mm 윤거후 (뒷면 좌우 바퀴 길이)                            1,640mm
공차중량 (빈차의 무게)                                    1,405kg 승차정원                                                             5명
연료탱크용량                                                      60 트렁크용량

현대자동차 쏘나타DN8 후면

엔진 성능

엔진형식                                                             I4 최대출력회전수                                          6,500RPM
최대출력                                                      160마력 최대토크회전수                                          4,800RPM
최대토크                                                      20 kg.m 최대토크발생 시작회전수                              4,800RPM
배기량                                                         1,999cc 연비                                              10.3~13.3km km/ℓ

현대자동차 쏘나타 DN8 전면

구동 방식

구동방식                                                              FF 변속기 기어단수                                                   6단
파워스티어링 형식                                            전동식 스티어링                                                   랙앤피니언
전륜제동장치 형식                                            디스크 후륜제동장치 형식                                            디스크
타이어 전                                                   205/65R16 타이어 후                                                  205/65R16 
전륜서스펜션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멀티링크

연비

연료                                                              가솔린 이산화탄소 배출량                                          128g.km
연비                                                           13.1km/ 연비등급                                                          3등급

 

가격 (등록세 제외, 자동차가격)

2.0 LPi (렌트카)                                  2,140~2,350만원 2.0 가솔린                                         2,346~2,994만원
2.0 LPi (장애인용)                               2,558~2,850만원 2.0 가솔린, LPG 인스퍼레이션                3,139~3,289만원

 

현대자동차가 쏘나타 DN8세대 모델 적용될  고성능 N 브랜드

현대자동차 고성능 N 버전

현대자동차가 쏘나타 DN8세대 모델에 고성능 N 브랜드를 적용한 쏘나타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N 브랜드는 첫 중형 세단 쏘나타 N은 글로벌 고성능 차 시장 공략을 할듯 하다.

쏘나타 N 개발 프로젝트 명은 DN8 N-SPORTS 기존에 8세대 쏘나타는 DN8 거기에 고성능 모델에 이름만 붙여서

N-SPORTS를 붙였다. 

 

현대자동차 RN30

 

i30 기반으로 설계된 현대 RN30은 현대 모터 스포츠 HMSG 소속 레이스 전문가와 현대 자동차 유럽 기술 연구소직원들에 합작으로 현대자동차의 성능 개발및 고성능 자동차 부문과 긴밀한 공동 개발로 이루어져 공기 역학적인 디자인과 스틸넘치는 고속주행이 가능하게 제작되었다. 쏘나타 DN8 도 파워 트레인은 N-Line에 2.5ℓ GDI 가솔린 엔진, N에 터보차처를 부착시켜 2.5ℓ T-GDi 엔진을 각각 합친다. 정확한 제원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최고출력은 N-Line 194마력은 N은 이보다 높은 280마력이 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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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  댓글  수정/삭제 현대흉차
    2019.04.08 10:36

    소나타 사러갔다가 그랜져 계약할수도 있겠네요

  •  댓글  수정/삭제 쏘나아타
    2019.04.16 19:34

    쏘나타가 이번엔 좀 세련되게 나와서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글 잘봤어요
    폰으로 문여는게 그랜져 IG에 있는 블루링크와 동일한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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