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현대자동차에서는 오랜 시간동안 진화를 거듭했던 바로 쏘나타 신형이 5년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공개되었다.
8세대 모델명은 DN8
전에 없었던 발전된 기술이 모두들어간 마치 미래에서 딱 나타날듯한 이 쏘나타는 가장 눈에 뛰는게 쏘나타 디자인을 결정하는 크롬 장식과 긴 그릴이 그리고 더 독보적인 것은 히든라이팅 LED 램프가 아닐까? 그리고 뒷모습은 마치 그랜져 IG를 확대 시켜놓은 듯한 느낌에 LED 램프가 이상적이다.
요즘 젊은 사람들의 감성 스포츠 감성에 느낌을 살려 전 모델과 다르게 휠베이스가 35mm이며 전장은 45mm 더 길어졌다. 마치 스텔스처럼 낮은 무게 중심도 달라진 부분중 하나이다. 언젠가는 중형인 쏘나타가 그랜져에 영역에 끼어들어 갈듯하다.
이번 8세대 쏘나타는 지금 기술에 모든 종합 시설을 다갖추고 있다. 기본 트림에서 부터 전방 충돌방지 보조와 차로 이탈방지, 차로 유지, 능동형 운전 보조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쏘나타는 가솔린 자연흡기 모델인 스마트스트림 2.0 CVVL 그리고 L2.0 스마트스트림 LPI를 공개했다. 가솔린 1.6 터보와 하이브리드는 2019년 하반기에 공개 될 예정이다.
쏘나타DN8은 총 8가지 색상으로 화이트크림, 햄톤그레이, 녹턴그레이, 옥스포드블루, 미드나잇블랙, 플레임레드, 글로잉 엘로우로 폭 넓은 선택을 할수 있다.
어디서 많이 본듯한 네비게이션 디자인 그랜져IG에 아날로그 시계만 뺀 듯하지만 전 모델과 비교하면 고급스러워졌다. 그리고 운전자에게 딱 필요한 것 중심으로 배치해두었다.
전자식변속레버 SBW를 전차종 기본옵션으로 넣어놔서 보다 심플한 실내공간을 만들었다. 옵션을 추가한 기존에 그랜져나 제네시스에 있던 전동식 뒷면 유리 햇빛가리는 커튼, 운전석 전동 시트등이 돋보인다.
좌우 싸이드 미러에 장착되어 있는 카메라를 통해 계기판 속도계 옆에서 카메라에 클러스터 화면이 표시되고 기존 사각지대나 비나 눈 야간에 시야확보가 어려움이 있을때 보다 선명하게 화면으로 확인할수 있어 안전운행을 하는 데 더 도움이 될듯하다.
쏘나타 DN8에 자동차 측면을 보면 직선과 곡선이 결합되어 만들어 지는 면의 폭이 앞쪽 본넷에서 보면 넓지만 자동차 중앙에서 좁아지고 다시 뒤쪽으로 가면 넓지며 자동차가 중앙으로 좁아지고 다시 뒷쪽으로 가면서 넓어지는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전면부를 보면 본넷을 따라 이어지는 LED와 크롬 장식이 굉장히 돋보인다. 어두운 곳에서 LED가 켜져있는 등만 보면 마치 >< 처럼 보이기도 한다.
현대자동차가 요즘 스마트폰이 많이 사용되는 점을 이용해 근거리 무선통신 Near Field Communication NFC 기반으로 디지털 차키를 적용시켰다.
자동차 문을 열기 위해서 스마트폰에서 앱을 사용하여 전송 받은 자동차 키를 적용해서 카드를 갖다 대듯 스마트폰을 대면 자동차 문이 열린다.
전장 전폭 전고는 4,900mm X 1,860mm X 1,445mm 이고 휠베이스는 2,8400mm으로 전 모델인 뉴라이즈 보다 35mm 더 길어졌다. 전장은 기존보다 45mm 길고 전고는 30mm 낮아졌다. 전폭은 5mm 좁아졌다.
소나타DN8 치수
전장 (자동차 전체길이) 4,900mm | 전폭 (전면 후면 길이) 1,860mm |
전고 (바닥과 차높이) 1,445mm | 축거 (옆면 앞바퀴와 뒷바퀴길이) 2,840mm |
윤거 전 (정면에서 좌우 바퀴 길이) 1,633mm | 윤거후 (뒷면 좌우 바퀴 길이) 1,640mm |
공차중량 (빈차의 무게) 1,405kg | 승차정원 5명 |
연료탱크용량 60ℓ | 트렁크용량 |
엔진 성능
엔진형식 I4 | 최대출력회전수 6,500RPM |
최대출력 160마력 | 최대토크회전수 4,800RPM |
최대토크 20 kg.m | 최대토크발생 시작회전수 4,800RPM |
배기량 1,999cc | 연비 10.3~13.3km km/ℓ |
구동 방식
구동방식 FF | 변속기 기어단수 6단 |
파워스티어링 형식 전동식 | 스티어링 랙앤피니언 |
전륜제동장치 형식 디스크 | 후륜제동장치 형식 디스크 |
타이어 전 205/65R16 | 타이어 후 205/65R16 |
전륜서스펜션 맥퍼슨 스트럿 | 후륜서스펜션 멀티링크 |
연비
연료 가솔린 | 이산화탄소 배출량 128g.km |
연비 13.1km/ℓ | 연비등급 3등급 |
가격 (등록세 제외, 자동차가격)
2.0 LPi (렌트카) 2,140~2,350만원 | 2.0 가솔린 2,346~2,994만원 |
2.0 LPi (장애인용) 2,558~2,850만원 | 2.0 가솔린, LPG 인스퍼레이션 3,139~3,289만원 |
현대자동차가 쏘나타 DN8세대 모델 적용될 고성능 N 브랜드
현대자동차가 쏘나타 DN8세대 모델에 고성능 N 브랜드를 적용한 쏘나타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N 브랜드는 첫 중형 세단 쏘나타 N은 글로벌 고성능 차 시장 공략을 할듯 하다.
쏘나타 N 개발 프로젝트 명은 DN8 N-SPORTS 기존에 8세대 쏘나타는 DN8 거기에 고성능 모델에 이름만 붙여서
N-SPORTS를 붙였다.
i30 기반으로 설계된 현대 RN30은 현대 모터 스포츠 HMSG 소속 레이스 전문가와 현대 자동차 유럽 기술 연구소직원들에 합작으로 현대자동차의 성능 개발및 고성능 자동차 부문과 긴밀한 공동 개발로 이루어져 공기 역학적인 디자인과 스틸넘치는 고속주행이 가능하게 제작되었다. 쏘나타 DN8 도 파워 트레인은 N-Line에 2.5ℓ GDI 가솔린 엔진, N에 터보차처를 부착시켜 2.5ℓ T-GDi 엔진을 각각 합친다. 정확한 제원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최고출력은 N-Line 194마력은 N은 이보다 높은 280마력이 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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