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3시리즈는 지난 41년간 6세대에 걸쳐 화려한 변화로 진화해 왔어요.
외관은 물론 내부의 디자인과 마무리는 3 시리즈가 출시된 이후, 스포츠 세단에 표준이 될정도로 디자인의 브랜드를 잘 형성시킨 케이스중 하나에요. 한대에 비행기 조종석을 연상시키게 하는 운전자를 둘러 싼 듯한 디자인은 BMW가 최초 였으며 이후 내부 디자인에 모든 곳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죠.
서스펜스는 전륜이 맥퍼슨 스트럿을, 후륜 세미 트레링 암을 사용했었는데, 당시 BMW 패밀리룩 선두로 큰 자리를 매김하게 되어요 지금까지 준중형에서 가장 인기있는 3시리즈로 자리잡고 있죠 오늘은 화려한 등장에 주인공에 대해 알아볼게요.
BMW 3series E21 1세대 1975~1982
1960년대에 데뷔한 bmw 2002
BMW 3시리즈는 1974년 석유파동이 있고 난 뒤 다시 선보인 차량으로 1975년 3월달에 첫 선을 보이게 되는 차량이었어요. BMW 2002에 후속 모델으로 3시리즈라는 이름이 세상에 첫 이름을 알리며 등장하게 되었어요
BMW 3시리즈는 판매량 70%를 차지 할만큼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할만큼 그래서 BMW의 위상을 가지게 한 첫 시작 모델이었죠.
BMW E21 3시리즈는 4가지 모델로 출시하였는데요 1.6ℓ, 1.8ℓ , 2.0ℓ , 2.3ℓ 모두 가솔린 이었고 후륜고등으로 출시가 되었어요. 3시리즈 1세대는 후륜구동방식을 선택했어요. 1.8ℓ 과 2.0ℓ 의 모델은 오토를 선택할 경우 자동 3단의 모션을 적용되고 2.0부터는 메뉴얼 미션 선택시 수동 5단이 적용되었죠. 1.8ℓ 과 2.0ℓ 의 모델은 오토를 선택할 경우 자동 3단의 미션이 적용되었고 2.0ℓ 부터는 메뉴얼미션 선택시 수동 5단이 적용이 되었어요.
1.8ℓ 가솔린 경우 모델의 옵션에 따라 4~5단 선택이 가능했고 1.6은 오토미션이 없고 오직 수동 4단 미션만을 적용할수 있었어요.
1977년 독일 프랑크 푸르트 모터쇼에서 BMW는 M20 R계열의 6기통 323i 141마력 을 발표하게 되고 4기통 320은 M30 계열로 업그레이드가 되죠.
BMW 3series E30 2세대 1982~1991
E21모델 1세대 모델이 1982년 단종으로 2세대 모델인 E30가 대를 이어 출시가 되었어요. 이때부터 세단이 추가 되었고 컨버터블 역시 제대로 된 모델로 나오기 시작했죠. 1.6ℓ 4기통 부터 4기통, 2.5ℓ 6기통, M3 가 탑재된 숏 스트로크 4기통 까지 다양한 엔진 메뉴얼이 있고 변속기는 4, 5단 수동변속기와 3, 4단 자동변속기를 사용했죠
하체는 1세대와 마찬가지로 앞륜은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후륜은 세미 트레일링 암을 사용했죠
최초 모델인 E21부터 많은 영향력을 받은 인테리어가 특징인데 이때부터 투라이트로 바뀌었죠.
1985년 325i, 325is의 고출력, 고성능 모델은 등장시키고 1989년 가장 강력한 BMW인 192마력에 M3를 출시가 되죠.
BMW E30 320i 컨버터블
BMW 3series E36 3세대 1991~2000
E36은 1, 2세대와는 전혀 다른 샤시로 만들어졌어요 가장 큰 특징은 듀얼 원형 헤드램프가 돌출되어 있지 않고 프라스틱 커버안에 자리잡고 있어요. 그리고 풀 도어가 적용되어있고, 차체는 매끄러운 면에 스포티한 느낌이 더해졌죠. 생산 기간중 엔진이 변경되는 점 등으로 인해 다양한 트림이 있어요.
BMW들의 특징은 수출된 국가와 지역에 따라 자동변속기가 달랐고 엔진에는 DOHC및 싱글VANOS를 적용하고, 엔진의 성능이 대폭 상승하여 이때부터 자동차들이 4기통은 최고속도 215km/h, 6기통은 250km/h 이나 되었죠, 1993년에는 세단과 왜건이 나왔고요 1994년에는 4기통에 1.7엔진을 얹은 E36이 나왔었죠
BMW 3series E46 4세대 1998~2006
E46 가장 큰 특징은 봇넷과 키드니 그릴이 일체형이고 전통적인 BMW 모습을 갖고 있어요. 조지 나가시마의 디장인으로 1998년 2월부터 세상의 생산을 시작했어요. 북미 시장에는 1999년 출시가되었고요 쿠페, 컨버터블,왜건등 출시하였죠.
2000년에는 지난 세대에 이어 해치백이 추가로 나왔지만 북미 시장에서는 판매가 되지 않았어요.
E46은 세단과 왜건이 2005년까지, 쿠페와 컨버터블이 2006년까지 생산되었고 컴팩트는 2004년에 단종되어 1시리즈로 이관되었어요 단종 이후 에도 컴팩트 스포츠 세단의 교과서 취급을 받고 여러 회사에서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쓰이는 등 역대 모델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던 세대이였죠.
BMW E46 M3
BMW 3series E90 5세대 2005~2011
E90이 출시되고 BMW 자동차 시장에는 큰 바람이 불게 되요. 올해의 자동차상 도 받고, 새로운 BMW 3시리즈에 역사를 장식하게 된것이죠.
엔진, 샤시, 기능, 메뉴얼 구성등이 새롭게 설계되었고 하드탑 컨버터블 모델이 E90에서 처음 선보였어요. 이때부터 차체 형식에 코드네임이 따로 분리가 되었어요. E90은 세단 E91은 왜건, E92는 컨버터블이렇게요.
처음에는 M3가 존재하지 않았어요 2006년 8월에 2007년형으로 출시된 쿠페 인 E92는 이전 E46 쿠페 세단의 프레임리스 도어를 제언했고 2007년 출시된 컨버터블 E93 하드탑이었죠.
2008년 9월에는 E90, E91 한정으로 페이스리프트를 거친후 후기형이 출시가 되었는데 320d모델중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에디션ED 6단 수동변속기 장착 모델을 한국에 한정 판매를 했었어요.
BMW 335is E93 컨버터블
BMW 3series F30 6세대 2012~현재
2011년 10월부터 생산되었고 2012년 초부터 판매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자연변속 8단으로 모두 풀체인이 되었어요 한국에서는 2012년 첫 출시되었고 북미형에 적용되는 주황색 차폭등이 장착되어 나왔죠.
한국에서는 연비 좋은 184마력인 직렬 4기통에 커먼레일 디젤엔진이 얹은 모델인 320d가 가장 인기가 좋았어요. 그외에도 똑같은 배기량은 2.0에 218마력으로 세팅된 325d도 있고요.
가솔린 모델인 245마력 직렬 4기통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이 달린 328i이랑 6기통에 3.0ℓ 엔진이 장착된 액티브하이브리드 3이 있었지만 국내에는 디젤의 인기에 밀려 조용히 BMW KOREA 사이트에 판매차량이었던 목록에서 조용히 사라졌죠.
BMW 3 Series M S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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