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노르에피네프린"에 대해

dachshund-dream 2019. 1. 5.
반응형

"노르에피네프린"에 대해

사람이 감정을 느낄때 활력이 넘칠때 그런 느낌을 받게 만드는 호르몬이 노르아드레날린이라고 부르는데, 에피네프린과 같이 몸속에서 분비가 되고 부신으로부터 생성되고 분비되어 혈액으로 방출되면서 내분 비계 호르몬이다. 


부신 adrenal gland

신장 즉 콩팥위에 작은 부분을 부신이라고 부르는데 내분비기관으로 좌우 양쪽신장의 윗부분을 덮은 형태로 위치해 있다. 부신은 피질(겉질)과 수질(속질) 두 개의 내분비선으로 이루어져 있는다. 수질은 대사와 면역에 반드시 필요한 호르몬들을 분비 시킨다.


내분비계 endocrine system

액성조절계. 개체의 균형있는 생존을 위해 방해물질은 차단하고 통제하는 작용을 하고 호르몬을 합성하거나 분비하여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신진대사를 관리한다.  쉽게 설명하면 남자에게는 정소가, 여성에게는 난소가 내분비계 기관이다.

내분비계가 이상이 있으면 여성의 경우 심한 생리통과 폐경을 유발 시킬수 있다.


노르에피네프린은 어떤 작용을 할까?

우리의 뇌가 위험에 처해 있다고 생각되거나 분노를 받아들일때 이를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신경전달 물질은 우리가 반응하고 화를 내고, 분노하고, 위협을 느끼고 도망가게 하고 그 상황에서 싸우고 살아남게하는 본능적인 감각이다. 이것은 우리의 심장박동수와 혈압을 더 빨리 뛰게 한다.  

글리코겐을 분해해 혈당을 높이는 역할과 심장박동수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고 에피네프린에 비해 혈당을 높이는 부분과 심장박동수를 높이는 부분은 효과가 낮지만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는 있다.




에피네프린 epinephrine

부신은 콩팥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이고 이 부신의 속인 수질에는 아드레날린 과 에피네프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 아드레날린은 심장 박동수가 높아지고 혈당도 상승하고, 근육의 수축 이완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구급용이나 의료용에 자주 이용된다. 아드레날린으로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는 간에 글리코겐의 분해를 촉진시켜서 글리코겐으로 부터 포도당이 생성하기 때문이다.

아드레날린은 혈관수축에도 영향을 미쳐서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아드레날린은 뇌의 말단에 있는 교감신경에도 분비되고 사람이 감정을 느낄때 화났을 때나 위협을 느꼈을 때 반응해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