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심혈관질환. 사탕수수속 폴리코사놀에 대해

dachshund-dream 2020. 2. 12.
반응형

심혈관질환. 사탕수수속 폴리코사놀에 대해

사탕수수속 폴리코사놀은 8가지 지방족 알콜올 혼합물로 체내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혈액의 피에 흐름에 도움을 준다.

화분에 물을 줄때 보면 분무기로 난에 물을 뿌려줄때 보면 난표면에 물이 흡수하지 않는 모습을 볼수 있다. 이게 바로 식물들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왁스층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식물에 있는 왁스층에서 알콜올 성분을 추출한 것이 폴리코사놀이다.


이미지출처: dachshund of dream

심혈관질환에 관련된 "콜레스테롤" 몸안에 여러가지 막을 형성하고 사람에 몸을 유지하는 필수 성분이다. 세포막 내에서 세포운송, 세포 감각전달, 신경 전도를 책임지고 있고 그중에 콜레스테롤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다. 

 

혈관벽이 두꺼워지게 만드는 나쁜 콜레스테롤

경동맥 혈관벽이 두꺼워지게 만들면 안좋은게 몇가지 있다. 두꺼워지면 혈관이 좁아져서 혈액이 뇌로, 손으로, 다리로 온 몸으로 자유대로 흐르게 해주어야 하는걸 방해 한다. 혈관이 두꺼워진다는 것은 혈관은 정해진 굵기가 정해져 있는데 바로 그곳에서 혈관이 굵어진다면 당연히 흐르는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게 된다. 심장은 열심히 운동을 하면서 피를 순환하는데 경동맥 혈관이 두꺼워지면 문제가 뇌졸중, 고혈압 빨리오고, 동맥경화가 진행될수 있고 각종 질병에 노출될수있다.

 

이미지 출처: TV조선 다큐 침묵의 살인자, 살찐 혈관벽

사탕수수 이야기를 하면서 왜 이야기를 할까?

이제 좋은 역할을 하는 콜레스테롤 이야기를 해볼려고 하기 때문이다. 간에서 혈관을 통해 세포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일을 LDL이 하는데 여기서 안좋은 성분, 사람들이 뭔가를 먹으면 간이 분리를 하는 과정에서 찍거기나 안좋은 성분이 LDL를 통해 운반이 되는 과정에서 안좋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 혈관이 막히게되어 건강에 좋치 않은 결과를 갖고 올수도 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다. 여기서 HDL 좋은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여진 안좋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좋은 콜레스테롤 인 HDL을 높여주는 것이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HDL 콜레스테롤이 좋은 콜레스테롤인샘이다.  사람의 몸안 혈관벾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모아 간으로 가져가서 제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수 있을까?

 

보통 건강한 사람을 검강검진을 하면 40~50 정도로 나오는 사림이 많은데 수치를 50~60정도로 높이면 좋을 듯하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높을 수록 좋다고 한다.

 

전 세계에서 가장 혈관질환이 심각한 나라 쿠바

혈관질환으로 인하여 사망률 발생이 전체 70%에 달하던 쿠바는 혈관질환을 퇴치하기 위해 자국의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을 자국민들에게 보급을 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현재는 평균콜레스테롤 수치도 낮고 심근경색으로 인해 사망률도 급감하고 있다. 세계에서 100세 이상 인구가 가장 많은 장수국가가 되었다고 한다. 사실이 하나만으로도 폴리코사놀 효능은 인정할만 하다.

 

이미지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HDL올리고 LDL낮추는 데 도움

쿠바에는 최적의 기후로 사탕수수를 아주 대량으로 재배가 가능하다. 주로 열대성 기후 쿠바 지역에서 생산되는 것이 사탕수수로 100톤의 사탕수수를 추출 해봐야 2.5kg에 아주 소량만 얻어 낼수밖에 없는 매우 희귀한 물질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혈관질환에 도움이 되는 폴리코사놀 원료가 되는 사탕수수를 쿠바에서 주로 생산하는 사탕수수를 주 원료가 되는데 대량 제배가 되는 사탕수수는 자라는데 연평균 기온이 영상 20℃ 이상 아열대 최적이 기후라고 한다.

 

쿠바는 100세 이상에 고령 노인 인구가 100만명기준으로 356명으로 상대적으로 자국민을 위한 복지기가 잘발달 되어 있어 OECD 회원국가 중에서 100세 이상 노인 인구가 100만 명당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이다.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가 프랑스인데 프랑스가 364명으로 쿠바와 비슷한 수준이라는걸 알수가 있다.

 

쿠바는 90년대 초까지만 해도 세상에서 혈관질환 때문에 사망률이 높은 국가중 하나 였다. 하지만 쿠바는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쿠바에서주로 생산되는 사탕수수로 폴리코사놀을 만들었고 결국 혈관질환이 있는 위험에 속해져 있는 사람들에게 의무로 보급하게 되었다.

 

이미지 출처: 채널A 닥터 지바고 장수국가 쿠바의 건강비결 사탕수수

자료화면 채널A 닥터 지바고 장수국가 쿠바의 건강비결 사탕수수 편

쿠바인 콜레스테롤 수치변화를 보면 국민 건강프로젝트 시작 시점이 1992년 사탕수수 폴리코사놀 의무 복용으로 인해 수치가 떨어지는걸 알수 있다.  쿠바 정부에 국민 건강 프로젝트로 인해 폴리코사놀을 섭취한뒤 혈관 질환을 감소시켰고 더불어 장수까지 하는 효과를 얻게 되었다.

 

사탕수수가 콜레스테롤 균형을 찾아주는 원리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 표면의 왁스층에서 추출한 기능성 원료로 8가지 알코올을 분리, 정제한 천연 지방알콜이다. 

 

현대의 의학발달에도 예방과 치료가 쉽지 않는 심 뇌혈관 질환 또는 각종 콜레스테롤 억제제도 콜레스테롤의 균형보다는 합성 억제에 초점을 둔다면 폴리코사놀은 천연 제품이다.

 

이미지 출처: 닥터 지바고 쿠바를 장수국가로 만든 폴리코사놀의 원리는?

폴리코사놀에 효능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의 합성 억제를 해주고 HDL 콜레스테롤의 양과 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해준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성은 쿠바국립과학연구소에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서 최초로 입증을 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꾸준히 섭취한 결과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수치는 낮아져 총콜레스테롤의 유의미하게 개선 되었다.

이렇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좋은 콜레스테롤이 부족하게 되면 과잉된 LDL 콜레스테롤 혈관에 그대로 쌓이게 되는 데 혈관에 내벽에 쌓이고 쌓여서 딱딱해지면 혈관에 벽이 점점 두꺼워지면서 막히게 되면 많이 듣던 동맥경화나 중상동맥경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미지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되는 식품 달콤함 사탕수수 속 

실제로 혈관내막에 쌓여 있는 기름 덩어리.... 죽상경화 수술하는 장면

 

이미지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되는 식품 달콤함 사탕수수 속 

나쁜 콜레스테롤은 장과 간에서 만들어진 콜레스테롤을 세포를 운반하고 공급하는 일은 한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세포 및 혈관 벽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면서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폐경 여성의 질질단백질을 개선시켜 간헐 파행환자에게 도움을 주어 개선시켜주고 고혈압을 개선하는 효과와 특히 노년층의 건강상태를 종합적으로 도움을 주고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난 성분이다.

 

폴리코사놀 섭취시 주의해야되는 단점은?

폴리코사놀은 혈전 응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항 혈소판제, 항 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혈압 조절 기능성은 국내 건강한 성인 84명을 총 3그룹으로 나누고 각각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10mg, 쿠바산 폴리코사놀 20mg, 위약과 함께 복용하게 했다. 그리고 4주마다 혈압을 측정한 뒤 진행한 결과, 20mg의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복용한 그룹의 평균 수출기 혈압이 136.3mmHg(0주차)에서 12주차 125.mmHg로 7.7% 감소되었다. 10mg의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섭취한 그룹 역시 평균 수축기 혈압이 136mmHg에서 128mmHg로 6% 정도 낮아졌다.

관련 연구 출처: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국제 환경연구 그리고 공중보건 저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