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하지정맥류란?

dachshund-dream 2019. 6. 11.
반응형

그림 출처: wikipedie.org 하지정맥류, pacificmed.com 스파이더 정맥 ⓒ 편집: dachshund of dream 

하지정맥류란?

사람의 혈관은 심장에서 신체 조직 각 부분으로 혈액을 몸전체로 흐르게 해주는 동맥 그리고 신체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교환하는 모세혈관 그리고 모세혈관을 통과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오는 정맥으로 구분되어 있다. 

정맥은 다시 피부아래에 위치한 표재정맥, 근막 아래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는 심장정맥, 표재정맥과 심부정맥을 연결해주는 관통정맥으로 구분할수 있다.

정맥류는 (류 瘤) 혹이라는 뜻으로 정맥류는 인체의 정맥이 어떤 안좋은 원인으로 인해 확장되고 부풀어 오른 것을 말한다.  외국에서는 스파이더 정맥 Spider Veins 이라고 부른다. 마치 피줄이 거미줄처럼 보인다고 해서 그렇게 부른다.

사진출처: 브런치 brunch.co.kr, 편집: dachshund of dream

원인

동맥은 심장으로부터 혈액을 운반하고, 정맥은 조직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여 혈액을 순환시킨다. 이 중에서 하지의 정맥은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혈액을 운반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하지의 근육은 수축을 통해 펌프와 같은 작용을 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정맥 속에 있는 얇은 판막이 있어 혈액이 심장에서 멀어지는 역류가 발생되지 않게한다. 하지만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정맥의 탄력이 감소하여 확장하게 되고 정맥 내의 판막도 약해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혈액의 역류가 발생하게 된다. 그 것이 정맥 내부의 압력이 올라가면서 정맥이 확장되면서 나오는 증상이 정맥류이다.

그림 출처: 보건복지부

정맥류가 발생되는 위험요소

연령이 정가하면, 정맥 내의 판막은 약해지고 찢어질 수 있고, 결국에는 판막의 기능부전이 발생하게 된다. 40~50대 이상에서 많이 발병하게 된다.

성별에 따라 여성이 더 많이?

남성보다 여성에서 정맥류가 더 많이 발생한다. 이유는 임신, 생리 전, 폐경기의 호르몬의 변화가 원인이된다. 여성 호르몬이 정맥을 확장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주의: 호르몬 대처요법 또는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면 정맥류의 위험이 증가 한다. 

유전에 확률?

20~50%에서 유전력이 있고 가정중에 정맥류가 있을 경우 그렇지 않는 사람에 비해 발병 가능성이 높다.

비만에 경우?

과체중은 하지정맥에 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정맥류가 더 많이 나타나는 걸로 통계가 나와 있다.

계속 서있거나 앉아 있거나?

카페종업원, 오래 서서 일하는 직장인, 계속 앉아서 일하는 직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그 자세로 인해 하지의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기 때문에 정맥류를 더 많이 유발되는 것으로 통계에 나와 있다.

유튜브: EBS1 명의 다리혈관의 경고, 전진을 위협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