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차 銘茶 에 대해

중국의 명차 銘茶 에 대해


중국의 명차라는 칭호가 붙을 것만으로도 그 가지수가 수십개에 달할 만큼 중국의 차는 제품의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명차는 소비 시장에서 지명도가 높은 차를 말하는데 주요 차 산지별로 명차가 정해져 있고, 역사적인 명차, 전통적인 명차로 나누어져있다.


차는 중국인의 일상생활에 빠질 수 없는 기호 음료이다. 일반 가정에서는 물론 관공서나 직장에서도 사람들은 각자의 찾잔이나 차를 우려내는 병을 지니고 다니면서 차를 즐긴다. 




중국의 차의 발견과 역사


절설에 의하면 100가지 풀을 맛보기 보다 독초에 중독되었던 신농이 찻잎을 먹고 독을 해독했다고 한다. 신농은 2700년 경 전설상의 임금의 차의 역사는 약 5000년이나 되는 셈이다. 원래 약용으로 쓰이던 차가 기호 음료로 장탁된 것은 한 나라 시기 부터라고 한다.


삼국지 三國志에 유비가 비싼 차를 사려는 장면이 나오는 것을 보아 삼국시기에 이미 차를 마시는 관습이 형성되어 있었음을 알수가 있다. 위진남북조 시기에는 귀족 계급 사이에서 차를 마시는 것이 보편적으로 퍼져 있었다고 볼수 있다.


당나라 육우는 차에 관한 백과사전과 같은 다경이라는 책을 지었는데, 이를 통해 당시에 차를 마시는 풍조가 얼마나 성행했는지 알수 있는 대복이다.  육우 陸羽가 저술한 다경 茶經 중에 신농씨 神農氏 가 인간에게 맞는 약을 찾아 산과 들을 돌아다니면서 초근목피를 채취하여 먹었는데 하루에도 몇번씩 독초를 먹게 되었다. 그때 마다 독에 감염된걸 차의 잎으로 해독하였다고 하는 기록이 너무나도 유명한 이야기이다. 



사진출처= china ydvn.net , 편집= dachshnd of dream


육우 陸羽는 중국의 유명한 차를 좋아했던 후대의 차인들로부터 다신이라고 추앙받고 있는 사람이다. 



차의 종류


중국의 차는 유구한 역사만큼이나 종류 또한 다양한데, 차 품종의 개량과 제다 製茶 기술의 혁신 등으로 계속해서 다양한 종류의 차가 만들어졌다. 차를 분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는데 가장 보편적인 것은 발효 정도에 따른 분류 방법으로, 불발효차, 발효차, 반발효차 후발효차의 4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불발효차


찻잎을 따서 바로 증기로 찌거나 솥에서 덖어 발효되지 않도록 하여 녹색이 그대로 유지되게 한 차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녹차나 우롱차 둥팅비뤄춘, 황산마오펑차 등이 유명하다.  




반발효차


10~70% 정도를 발효시켜서 만든 차이다. 발효 과정에서 산화 효수의 작용에 의해 녹색은 사라지게 된다. 반발효차로는 백차 , 오롱차 , 화차  등이있다.



발효차


발효 정도에 따라 85% 이상으로 떫은 맛이 강하고 등홍색의 수색을 나타내는 차들이다. 발효차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홍차이다. 홍차는 전 세계 차 소비량으로 75%를 차지하는 차로 영국과 영국식민지였던 영연방국가에서 많이 소비가 된다. 안후이성 省, 치먼 門에서 생산되는 홍차를 치먼 홍차라고 하는데, 향이 넘치고 단맛이 나면서 신선한 맛을 자랑한다.


차에는 떡차라고 불리는 차가 있는데 차 잎을 따서 절구로 찧어 떡 모양으로 굳혀서 보전하는 고형차였는데, 마실 때는 이것을 빻아서 분말로 만든 후 뜨거운 물에 타서 마셨는데, 생강과 감초, 소금 등을 넣어서 마셨다. 원  元시대에는 북방의 유목민족과 교류가 생기면서 차에 버터와 우유를 넣어서 마셨는데, 고형차로 부터 오늘날의 엽차 형태로 변한 것은 명나라 때부터 가마솥에다가 차를 덖어서 만든 형태로 일대 제조법의 변혁을 가져오게 되었다. 

더보기

댓글, 0

dachshund-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