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쉽게 하는 운동 /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2018년 새해가 되면서 가장 세웠던 목표중 하나는 바로 살뺴기 이에요. 바로 운동으로 말이죠. 운동은 사람이 몸을 단련하거나 건강을 위해 몸을 움직이는 것을 말하죠. 하지만 3월 말이 지나가는 현재, 새해 첫 목표 다짐은 제대로 지켜지지 못하고 있어요. 사실 바쁜 일상 속에서 꾸준하게 운동을 한다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새해가 되면서 새로운 마음으로 헬스클럽도 등록해보고 수영도다녀보고 여럿 운동을 시도해보았으나 작심삼일 꾸준하게 이어지지 못했어요 하루하루 어떻게 흘러가는 지 모르게 바쁜 일상 속 우리 현대인들이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은 없는 걸까요? 



바쁜 일상 속에서도 운동을 열심히 하고 싶다면 일상 속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계단을 활용해보는 어떨까요?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마주치는 계단을 오르는 것만으로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칼로리, 올바른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볼까요?



계단오르기 운동효과가 있을까?



사실 계단을 오르는 게 무슨 운동효과가 있을까 하는데요. 계단을 이용한다고 해서 얼마나 운동효과가 있을까 싶은데요. 하지만 의학적으로 봤을 때에도 계단오르기 운동효과는 분명 있어요. 

폐활량 증가, 관절염 예방, 체지방 분해근력 강화 등이 가장 대표적인 효과인데요. 일상 속에서 계단오르기만 했을 뿐인데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안 하는 것보다 낫지 않을까요?



뿐만 아니라 심폐기능 향상에 도움도주고 기초대사량 증가, 혈액순환 촉진 등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쉽게 도전해볼 수 있는 생활 속 쉬운 운동중 하나에요. 생활 속 습관 하나만 바꾸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고요.



단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바로 자세랍니다. 무작정 시도하는 것도 좋지만, 올바른 자세로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 것도 중요해요. 그리고 계단을 오를 때에는 허리를 쭉 펴고 구부정한 자세는 허리에 오히려 부담을 줄수 있어요. 건강을 위해 시작한 운동인데 문제가 되면 안되겠지요. 



또 계단운동은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다양한 근육을 사용해 다른운동에 비해 2~3배정도 효과가 있고 전신운동이긴 하지만 하체에 가장 많은 부하가 가는 곳이라 하체운동과 뱃살을 뺴는 부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단순히 계단을 오르고 내리기에도 지방을 빼면서 근육량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힙업에 효과와 매끈한 다리를 만들어 줄수 있다고 해요.


계단오르기의 의학적인 효과를 보더라도 단기간 산소 소모를 최대한 늘려 폐활량을 늘려 주고 우리 몸의 군육은 30%를 차지하고 있는 허벅지 앞쪽 근육 강화에 효과적이고 양다리 교대운동 효과로 균형감을 높여 낙상과 골절에 예비가 되고 근육량증가로 기본 신진대사량 상승과 체지방 감소가 높고 뱃살줄이기에 효과가 있어요

무릅에 근육이 단련되어 무릎 연골 부담을 줄여주고 퇴행성 관절염에 예방이 되요.



저는 조깅으로 워밍업을 하고 40분 정도 계단뛰기 두칸 뛰기 두발로 뛰기정도 하고 집에 오는데요 그러면 아주 다리가 풀려요 그래도 우리 몸을 지탱해주는 다리 조금 알베기고 땡긴다고 허벅지가 두꺼워지진 않기 때문에 그런 걱정하지마시고 항상 보이는 계단을 피하지말고 걸어 오르는 건 어떨 까요?









더보기

댓글, 1

  •  댓글  수정/삭제 운동이즐거워
    2018.12.04 18:27

    계단타기좋긴 하죠 허벅지에 근육이 생기닌깐 괜찮은 운동인것은 분명한듯해요

dachshund-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