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에 대해

dachshund-dream 2020. 1. 29.
반응형

이미지 출처: https://www.20min.ch,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바이러스 Coronavirus 특징

코로나바이러스는 이름은 왕관이나 광륜을 뜻하는 라틴에 코로나에서 유래되었고 전자 현미경으로 보면 많은 부분의 가장자리가 마치 왕관처럼 또는 태양처럼 코로나를 닮은 모습이다. 태양이 빛나는 플라스마 대기 일 때 모습이랑 비슷하게 생겼다. 이러한 코로나바이러스에 특징은 동그란 바이러스 표면에 또 다른 형식으로 같은 바이러스가 숙주처럼 달려있는 모습을 알수 있다. 

 

이미지 출처: 코로나바이럿: CDC/Pred Murphy, 질병통제 예방센터 공중보건 이미지 4814번, 태양: 1999 프랑스개기 일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란?

중국에 우한 폐렴으로 알려져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12월 말 중국 우한시 부터 시작되었다.

전 세계 과학자들에 의견에 따르면 우한 폐렴은 코로나바이러스라는 큰 RNA 바이러스 집단에 속해 있다고 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크게 몇 가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 감기 rhinovirus와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사스, 중동호흡기증후군인 메르스 와 같은 심각한 질병도 일으킬 수가 있다. 

 

이번에 발견된 감기는 '신종' 우한 폐렴으로 알려진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에서 생기고 동물들 사이에서 유행하지만 이때까지 한 번도 인간에게 감염된 적이 었었던 그 폐렴이 우한에서 인간에게 감염이 된 것이다.

 

코로나바이러스처럼 동물과 인간 모두가 감염할 수 있는 RNA 바이러스로 감염되면 온몸에 번진다. 이런 상황에서 몸은 스스로 방어할 수 없게 되고, 의료진은 바이러스를 직접적으로 치료할 수가 없게 된다. 온몸으로 번졌기 때문에 어디를 치료를 해야 하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 적어도 아직 까지는...

 

다만 몸이 알아서 항체를 만들 때까지 기다려야 된다. 시간이 약이라는 말이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 때문에 호흡 곤란이 와서 산소마스크를 차고 있어도, 바이러스 자체를 제거할 수 없다는 말이기 때문이다. 

이미지 출처: dachshund of dream

코로나바이러스 숙주는?

사실 많은 점염병에 근본 숙주는 야생동물이다. 특히 박쥐가 바이러스를 많이 달고 산다. 박쥐가 다른 야생동물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고 이 동물이 사람에게 전파는 구조가 가장 일반적이었다. 지난 2015년과 2018년 국내에 퍼진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는 박쥐가 낙타에 감염시켰고 낙타에게서 바이러스가 전염되어 중동호흡기 질환인 메르스가 발생되었고, 2003년 중급 성호 흡기 증후군 사스는 박쥐에서 사향고양이로 옮겨진 바이러스가 사람으로 감염되어 발생되었다.

 

과학자들에 말에 의하면 치사율 85%에 이르는 에볼라 바이러스도 박쥐가 원숭이한테 바이러스를 감염시켰고 원숭이가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이미지 출처: www.baidu.com, 중국 우한 전통시장에서 팔고 있는 ?? 튀김, 꼬치, 탕

 


"수많은 바이러스를 갖고 사는 박쥐가 사실상 전염병의 왕인 것이다. 하지만 이번엔 박쥐에게 바이러스를 받은 전염된 동물이 뱀으로 중국 우한에서 야생뱀을 먹었던 사람이 감염이 된 것이다."

 

"문제는 중국에서 박쥐와 뱀을 사람이 잡아먹는다는 점이다. 대부분에 사람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원인

이번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문제가 된 우한 수산시장에서는 박쥐와 뱀을 식용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 가오푸 중국 질병예방통제 센터장은 신종 코 로바 이러스는 우한시 화난 수산물시장에서 판매하던 야생 큰 박쥐 과일박쥐에서 유래한 것 이라며 매개체를 통해 사람에게 점염된 바이러스는 인체 내에서 적응 과정을 거쳐 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관영 신화통신도 "우한 폐렴 창궐로 인해 우한 해산물 도매시장이 폐쇄되기 전까지 뱀이 거기에서 식재료로 팔렸다"라고 보도했다. 우한 수산 도매시장에 걸린 메뉴판에 나타난 것처럼 뱀은 우한 폐렴이 최초 발병한 현지 해산물 시장에서 판매된 야생동물 중 하나이다.

 

이 같은 야생돌 물을 먹는 문화는 중국인 만의 특성이라는 분석도 있다. SCMP는 한 중국 경제평론가를 인용해 중국인에게 굶주림의 공포는 민족적 기억으로 남아 있으며 이로 인해 음식은 가장 중요한 것이라며 오늘날 음식을 걱정해야 하지 않는 상황이 됐음에도 희귀한 야생동물의 고기나 내장을 먹는 것을 자신의 정체성으로 여기는 사람이 아직도 남아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옛말에 중국인이 못 먹는 건 날개 달린 것 중에는 비행기, 네발 달린 것 중에서는 책상 빼고는 다 먹는다는 말이 여기에서 나온 말인듯하다.

 

이미지 출처: https://www.riskassur-hebdo.com, dachshund of dream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수는?

현재까지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망자가 하루 사이 24명이 늘어서 132명, 확진자 수도 5997명으로 2003년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때보다 넘어섰다. 

사스 때보다 코로나바이러스가 더 빠르게 감염이 되는 걸 보여주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