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국내 추천영화] 탐정: 리턴즈 코믹 탐정추리영화

dachshund-dream 2018. 7. 8.
반응형

[국내 추천영화] 탐정: 리턴즈 코믹 탐정추리영화

탐장: 리턴즈는 '탐정: 더 비기닝' 이후 돌아온 두 번째 작품이다. 지난 편에서 역대급 이제 사건을 해결한 코믹추리 콤비, 셜록만화방을 운영하는 평범한 가장이자 한국 셜록을 꾸꾸는 추리광이었던 '강대만' 함꼐 광역수사대의 전설 과거엔 식인상어라 불렸지만 대쪽같은 성격 때문에 일개 형사로 좌천됐던 '노태수'가 탐정사무소를 개업, 전직 사이버수사대 에이스 '여치'를 영입에 송공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는 시작하게 된다.

(영화포스터: 탐정 리턴즈 [포스터 ⓒ  www.cjenm.com, CJ엔터테이먼트 .포토샵, 편집:닥스훈트의 꿈)


2015년 '탐정: 더 비기닝'을 시작으로, 후속인 '탐정: 리턴즈가 나왔다. 두 주인공은 권상우, 성동일은 여전히 그 캐릭터대로 나오고, 이번에 새로이 예능에서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는 이광수가 합류해 전편보다 더 확장된 시나리오, 스케일, 재미를 느낄 것이다.


탐정: 리턴즈 줄거리

한 집안의 가장이자 셜록 덕후인 강대만은 생계유지를 위하여 운영하던 만화방을 친한 형한테 팔아버리게 된다. 그때 광역수사대의 레전드 형하로 식인상어라 불렸던 사나이 노태수는 경찰 2계급 특진을 마다한체, 대책없는 두 사람은 전직 사이버 수사대에이스 여치와 함께 탐정 사무실을 차려 의기투합하게 된다.


(영화사진: 탐정 리턴즈 [탐정사무실 ⓒ  movie.naver.com, CJ엔터테이먼트 .포토샵, 편집:닥스훈트의 꿈)


하지만 꿈과 현실은 다른 법, 기다리는 사건 대신 파리만 날리고, 생활비 압박에 결국 경찰서까지 찾아가 몰래 영업을 뛰기 시작하게 된다. 그러던 와중에 드디어 기다림에 끝이 찾아온다. 바로 첫 의뢰인이 온것이다. 게다가 성공보수는 무려 5천만원!!

자신만만하게 사건을 받아든 세 사람은 파헤칠수록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심스러운 증거들로 혼란에 빠지기 시작하는데, 의뢰된 사건은 무엇일까? 그리고 이들 트리플 콤비는 다시 한번 사건을 해결하고 보수도 성공적으로 받을수 있을까?


경찰서에서 사건을 물고, 임신한 아내가 먹고 싶었던 참외를 사러나갔다가 집에서도 한참 먼 철길에서 사고를 당한 남편의 죽음을 단순사고사로 종결하기엔 어딘가 석연찮고, 신원확인도 안내가 아닌 보육원장이 하고선 서둘러 화장까지 한 걸 받아들일 수 없다던 임산부의 사연에 노태수, 강대만, 추리 콤비는 두팔을 걷어붙이고 나선다. 

첫 사건인데 무려 5천만원이나 걸렸는데, 무조건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했다.

가볍게 덤볐다 무겁게 얽혔다. 파헤쳐 질수록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심서러운 증거들 '임산부가 짚은 의심스러운 정확 1' 철길은 과일 가게를 들렀다. 집에 돌아오는 반경 외의 곳에 위치해 있다. '임산부가 깊은 의심스러운 정확 2' 같은 보육원 출신의 가스질식사, 자살, 뺑소니사고는 우연히 일어난 일이 아니다. 뭔가 있으니 집밖을 벗어날때 몸을 조심하라'는 남편친구가 보내온 문자. 그걸 토대로 과일가게, 사고가 났던 철길 사건을 조사한 담당형사, 보육원장 까지

'의심 1' 일반적인 보육시설과는 달리 식사 및 생활 절반이 철저하게 잘 짜여진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1인 1 후원에 성인이 된 후에도 산하 재단에서 일을 할수있도록 챙겨주는 봇지는 얼핏 내사람을 챙겨주기 식으로 감사히 여길수도 있지만 왠지 관리당한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는 점이다.

'의심 2' 무언가 쫓기듯 도망치다가 벼랑 끝으로 내몰린 그가 자신의 방에 남긴 사건 관계도, 이걸 토대로 노태수, 강대만 콤비의 나름 대로는 이유가 있고, 어딘가에 부딪치기 식으로 사건을 수사 그리고 입질하듯 걸려오는 모든 상황과 정황증거는 명탐정 코난과 탐정 김전일식 추리를 떠오르게 한다. 그리고 사건을 해결 했지만 5천만원이 통장 계좌로 들어 왔고, 그렇게 끝날줄 알았던 추리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사진: 탐정 리턴즈 [탐정해커 드론 ⓒ  movie.naver.com, CJ엔터테이먼트 .포토샵, 편집:닥스훈트의 꿈)


배우 권상우의 변화 그 동안 권상우라는 배우는 탄탄한 근육질로 다져진 몸짱 몸이 떠오르는 배우였다. 하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캐릭터의 현실적인 모습을 부각하기 위해 권상우는 비현실적인 근육을 가리기기 위해, 멋을 포기하고 살을 찌워 얼굴을 통통하게 만들고 근육을 가리기 위해 한여름에도 깊팔을 입고 촬영할 정도에 열정적인 모습으로 친근한 아재의 모습을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배우 성동일의 카리스마 넘치는 눈빛 식인상어 별명을 가진 태수 역할은 특진을 앞둔 베테랑 형사에서 경험 마스터인 탐정으로 변신한 인물이자, 다가올 탐정 시대를 대비해 눈앞에 탄탄대로를 놔두고 '강대만'과 함께 탐정사무소를 개업한 '노태수'는 아내의 따가운 눈총에 눈치를 보기도 하지만, 사건 앞에서 만큼은 강렬한 카리스마 넘치는 눈빛을 내는데, 그 눈빛 연기의 비결은 바로 '부은 얼굴'이었다. '이언희 감독님'은 얼굴이 부으면 전직 레전드 형사였던 인물의 날카로운 눈빛이 오히려 살아난다고 해서 성동일 씨는 촬영 때마다 일부러 얼굴을 붓게 하기 위해 날마다 고생했다고 한다.

그리고 나중에 합류한 멘사 출신에 천재 해커 '여치' 이광수씨는 전직 사이버수사대 역할을 맡았다. '여치'는 멘사 출신의 해커라는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그 느낌을 살리기 위해 이광수 씨는 전에 없는 독특한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이언희감독님과 머리를 맞대고 고심했다고 하는데, 캐릭터의 해석에 대한 배우의 고민이 더해지면서 여치는 멋지고 독특한 인물로 새롭게 탄생되었다. 이번 작품에서 종횡무진 활약상을 보여주는 여치의 행동을 기대해보자.


(영화사진: 탐정 리턴즈 [탐정ⓒ  movie.naver.com, CJ엔터테이먼트 .포토샵, 편집:닥스훈트의 꿈)


1편의 흥행은 예상하기 어려웠던 결과 였다. 영화 자체로만 봐도 뭔가 2% 부족한 코믹코드에 개연성은 좀 부족했던 영화 였다. 그러나 손익 분기점을 넘길수 있었던 이유는 보통 명절 연휴에는 가족들이 함께 볼수 있는 가벼운 영화들이 의외로 흥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딱 그 경우 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CJ엔터테이먼트에서 이 영화를 시리즈화를 선언했기 때문에 3년만에 후속작인 리턴즈가 나온것으로 생각된다. 1편에서 코믹이 뭔가 모자르다는 느낌을 후속작인 리턴즈에서 이광수가 함께 나와서 그 부족한 부분을 100% 채워줬다. 코믹연기인지, 실제인지 분간이 안될만큼 감초 역할을 톡톡히 했고, 보통 코믹 연기가 오그라들거나 어색할 수 있지만, 역시 이광수라서 그런 그런것은 찾아 볼수가 없을 정도이다. 런닝맨에서 오래 봐서 그런가 마치 런닝맨에서 그대로 옮겨서 나온듯한 느낌을 들게 만들었다. 그래서 후속편에 제작된 이광수에 출연은 아주 성공적인 효과를 주지 안았을 까? 아주 적절한 효과를 낸것 아닌가 한다.

다양한 경험으로 무장한 성동일에 활약도 대단하다. 성동일은 형사의 직감으로 사건을 해결해 나간다. 게다가 성동일은 근육의 몸 권상유를 지키기 위해 몸을 사리지 않는 액션을 선보이며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전편에 이어 출연하는 서영희, 이일화와 새로운 얼굴인 손담비, 최성원, 김광규, 김동욱등의 생활밀착형 연기를 볼수 있는다.

(영화사진: 탐정 리턴즈 [탐정사무실 ⓒ  movie.naver.com, CJ엔터테이먼트 .포토샵, 편집:닥스훈트의 꿈)


권상우의 '강대만'이 추리를, 성동일의 '노태수'가 수사를 책임진다면, 이광수는 '여치'는 젊은 혈기와 엉뚱한 허당미 그리고 남다른 사이버수사력으로 탐정 사무소의 전력을 보완한다. 위치 추적부터 도청까지 모든 불법전문 사이버 흥신소를 운영하는 '여치'의 특기로 본격 활기를 더하는 '탐정: 리턴즈'는 전편의 코믹추리를 넘어선 막강한 코믹연기를 선보인다.

이처럼 새롭게 관객을 찾아오는 탐정: 리턴즈는 3명의 권상우, 성동일, 이광수가 연기는 촬영 내내 스크린 악팎에서 찰떡같은 호흡을 선보였다. 권상우는 전편에 이어 성동일 선배를 비롯한 여럿 배우, 스패프들과 다시 같은 작품으로 함꼐 하게 되어, 연기에도 정말 도움을 많이 받았다며 시작부터 끝까지 자랑을 했다고 한다.


성동일 또한 워낙 친하다 보니 각자의 연기만 생각하는 게 아닌 서로 주고받는 시너지가 컸다고 밝히기도 했다. 여기에 합류한 이광수는 현장에서도 마치 원년 멤버처럼 두 배우와 자연스러운 호흡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두 선배님들이 아이디어도 많이 주시고 도움도 많이 주셔서 항상 배우면서 재미있게 촬영했다고  소감을 전했다고 한다.


환상의 호흡으로 인하여 매 촬영때 마다 시나리오를 그대로 찍은 것이 얼마 없을 정도로 애드립이 많았다고 한다. 연출을 맡은 이언희 감독님은 매 장면마다 세 배우 모두가 본인의 역활과 서로의 관계에 대해 연기했다. 심지어 이광수 배우는 첫 촬영부터 성동일, 권상우 사이에 너무 익숙하게 끼어들었고, 완벽한 호흡을 보여주었다고 덧붙여 이번 '탐정: 리턴즈'에서 세 주인공이 선보일 완벽한 트리플케미에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사진: 탐정 리턴즈 무대인사 시사회 [시사회 무대인사 권상우, 성동일 ⓒ  dachshund-of-dream.tistory.com CGV 용산아이파크몰 .포토샵, 편집:닥스훈트의 꿈)


배우 권상우가 탐정 리턴즈 마치며 흥행에 대한 생각

부담은 없었어요. 같은 배우들과 같은 제작사에 이언희 감독님만 바뀌었어요. 그리고 1편이 말도 안되는 스코어를 냈다면 좀 그랬을 텐데, 애매한 스코어에 이번엔 더 잘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전편이 주목을 받을 영화는 아니였어요 개봉 2주 뒤에 다른 영화가 있었고, 첫 날 스코어는 5만명이었어요 그땐 무슨 깡이었는지 모르겠지만 그 5만명도 기뻤어요.

전편과 감독이외에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이라면 배우 이광수가 합류되었고, 성동일 선배님의 추천으로 성사된 이광수의 합류는 분명히 탐정 리턴즈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넣었어요. 셋 다 전혀 다른 느낌이 잖아요. 그러니까 더 중복이 되지 않아서, 저는 그게 더 보기 괜찮았어요. 성동일 선배님을 통해 광수 이야기를 들었어요. 현장에서 처음 보는 배우였지만 낯설지 않았었죠.


현장 분위기는 배우들은 모두 입을 모아 이번 현장의 분위기를 극찬했다고 한다. 성동일의 방이 그 중심이었고, 배우들은 매일 같이 그 방에 모여 술잔을 기울리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한다. 다음날 촬영에 대해 논의 하는 등, 많은 아이디어를 나눴다고 한다. 분명 그런 부분이 촬영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그렇게 만나서 스태프들과 술을 마시다 보면 서로 잘알게 되고, 또 촬영 감독님에 대해 잘 알게 되니까 편하게 이야기를 할수도 있고요. 술을 마시다 보면 내일 촬영에 대해 이야기를 안할수가 없고, 그것이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해서 나오는 것 같았고 그 모든 것이 현장을 소통할 수 있는 것다고 말을 했다.


현장 분위기가 좋아서, 저희끼리는 하자고 했어요. 사실 우리끼리 하자 할수 있는 게 아니라, 뭔가 되어야 하니까요. 그리고 영화 관계자가 인정해주는 분위기가 있었어요. 그런 이야기를 많이 들을수 있었죠.


이번 리턴즈에서 권상우의 연기도 더욱 집중되었다는 느낌을 들게 만들었다. 더 비기닝에서 강대만의 캐릭터를 입는 과정이었다면, 후편 리턴즈에서는 완벽하게 옷을 입어 흡수시키 느낌을 들게 했기 때문 이다.


그리고 배우 권상우는 잘 모르겠어요. 개인적으로 강대만 스러운 상황은 전편이었던 더 비기닝이 더 많았다고 생각해요. 후편인 리턴즈에서는 그런 모습이 많이 안보이면 어떻게 하지 싶었죠. 그래서 한 신은 좀 더 잘 찍어보자고 했고요 그 신을 찍고 밥 값은 했다는 생각을 처음으로 했죠. 하고 웃었다.


(사진: 탐정 리턴즈 무대인사 시사회 [시사회 무대인사 권상우, 성동일 ⓒ  dachshund-of-dream.tistory.com CGV 용산아이파크몰 .포토샵, 편집:닥스훈트의 꿈)


배우 성동일이 탐정 리턴즈를 마치고 소감 사실 탐정이 애매했어요. 탐정법이 통과가 안됐기 때문에 탐정에겐 수사권, 체포권이 없죠. 요즘은 웬만한 영화에 경찰이 나오면 도끼, 총은 기본인데 우리는 그렇게 못했죠. 수사권도 없고 권총도 못갖고 다니고 그래서 '탐정'이란 영화가 풀어나가는게 완전히 다랐죠. 제가 드라마에서 지그대도 해보지 않았으나, 사법권부터 시작해서 다 해봤는 데 '탐정'은 그래서 더 힘들었어요. 강제적으로 붙잡아 놓고 수사를 하거나 해야 되는데 몸으로 뛰어다니면서 수사를 해야 되니까 말이죠.  그래서 권상우, 성동일, 이광수 이 세사람이 그런 조건 속에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바로 '탐정'의 매력이 아닌가 싶어요.  그러면서 배우 성동일은 센 걸 좋아하는 우리나라에서 '탐정'에 주제로는 솔찍히 돈을 벌기 힘든 영화이다. 처음엔 고민을 많이 했다. 시즌 2도 고민을 많이 했다. 우리는 안된다는 거다. 현실 자체가 힘들어 되게 고민이 많이 해서 찍었다.' 고 털어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