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연애백과

여자와 남자의 연애 가치관과 성향에 차이

dachshund-dream 2018. 7. 7.
반응형

여자와 남자의 연애 가치관과 성향에 차이

가끔 친구들이 '연애하고 싶다' 라고 술 한잔하고 나면 술김에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나도 숨김에 연애하고 싶으면 이런 저런 거를 해야 한다고 잔소리를 한다. 그러고 나서 이렇게 물어본다.  어떤 사람을 만나고 싶은데? 그럼 나랑 잘 맞는 사람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럼 그래서 어떤 사람이라고 물어보면 항상 거의 대부분 남자들이나 여자들은 외모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데 나와 가치관이 비슷하고 찾한 사람이라고 한다.

나도 착한 사람을 좋아한다. 그런데 착한 사람이라는 기준이 없다. 나한테 착한 사람? 착한 사람의 기준이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 기준은 사람의 성향에 나온다. 본인의 성향이나 가치관을 잘 이해해 주거나 상대편의 성향이나 가치관이 이해가 되면 착한 사람이 될수 있고, 성향이 다르거나 사람에 따라 착해보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럼 남자와 여자의 성향과 가치관은 차이가 있을까? 결론은 당연하다. 

남자와 여자는 성별도 다르지만 살아온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가치관은 성별의 차이가 있다.


사례를 보면 성향을 알수 있는 공감과 관련된 이야기이다. 귀고리 통증편

사진= 닥스훈트의 꿈


여자: 저번에 새로 산 귀걸이를 했더니, 귀가 계속 간지럽고 아프고 그래

남자: 왜 그러지? 여기서 남자는 여자가 귀가 아파하니까. 원인을 찾는 데 집중을 합니다.


여자: 알레르기가 난 것 같아!

남자: 귀걸이 사고나서 소독을 안한거야? 남자는 여자가 이번에는 증상을 말하니까 다시한번 원인을 찾는 데 집중합니다. 


여자: 응 소독을 안했어!

남자: 그러면 지금하지 말고, 소독해서 다음에 해! 남자는 여자에게서 원인을 찾아냈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그리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했다고 생각하면서 뿌듯해 한다.

그러나 남자 그리고 여자가 다르듯이 여자는 기분이 별로 좋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신이 잘못해서 알레르기가 발생했지만, 그러나 아픈 것에 대한 공감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정작 여자가 원하고 기대한 것은 어디보자, 많이 아프겠다, 많이 아파서 어쩌지?, 어디 약국이라도 가보자 라는 진정으로 걱정해주는 이런 말을 듣고 싶었을 것이다. 살짝 어린 아이가 다치면 사람들이 걱정해주는 듯한 그런 느낌으로 말이다.

여자는 자신의 아픔을 남자가 공감해주기 바랬는데, 남자는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원인만 분석할려고 하는 그런 점에서 생각이 달랐던 것이다.


존중과 관련된 두번째 이야기 성형편 

여자는 평소 자신의 턱 코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래서 

여자: 자기야! 나 성형 할까?

남자: 왜 어디가 하고 싶은데? 남자는 여자에게 의견을 물어 본다.


여자: 턱이 너무 각진것 같고, 코가 너무 낮은 것 같아! 조금 갸름하고 높이면 예뻐보이지 않을까? 해서 

남자: 에이, 그러지마! 턱깍으면 음식 씹지도 못하고, 코를 성형하면 코피가 계속 나올지도 몰라!  남자는 여자의 성형을 말린다. 그래도 여자는 포기하지 않고, 남자에게 성형을 물어 본다. 그러나 여자는 남자의 의견을 존중하기 때문에 남자의 허락없이 성형할 생각은 없다.


여자: 그래도 턱은 그렇타 쳐도 코가 낮은 것같은데?

남자: 턱이 머 어때서? 코도 이정도가 뭐가 낮아? 절때 안낮아! 진짜야? 리얼! 

여자: 아 몰라! 할 수도 있어!  여자는 뾰로퉁해진다. 남자가 어떠한 행동을 해도 풀리는 않는 경계

남자: 정 하고 싶으면 하는 거지만...   남자는 성형을 말렸지만 여자가 꼭 하고 싶다면, 남자는 허락해 주는 것이 여자를 존중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정 하고 싶다면... 이라는 조건을 붙인다. 

두 사람은 서로 존중하고, 서로 상처 받고 있다. 그리고 남자는 답답하다. 성형하지 말라고 했는데, 그 여자가 왜 기분 나뻐하는지? 꼭 하고 싶다면 하라고 허락했는 데, 왜 기분 나뻐하는 지? 모른다.


여자는 듣고 싶은 말은 도대체 무엇이었을까? 자기는 성형 수술안해도 예뻐 바로 이게 정답이다. 이 한마디가 듣고 싶었던 것이다.

이 한마디를 했다면 더 이상 성형에 성자도 꺼내지 않았을 것인데 말이다.


남자는 그 여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싶었고, 여자는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존중받고 싶었던 것이다. 서로가 존중해 주는 것도 다른 방법으로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하면서 존중해주는 것이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남자 여자 관계에서 존중은 기본이다.


표현을 못하는 남자, 성향의 차이

대부분 여자들은 사랑을 말로 그리고 표현으로 받기를 원한다. 남자가 다정다감한 애정표현을 싫어하는 여자는 없을 것이다. 그럼 표현 안하는 남자는 보통 남자들은 말과 글로 하는 직접적인 애정 표현에 낯간지럽고 어려워하는 성향이 많다.


애정표현은 굳이 말이 아니더라도 개개인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표현 방법이 있는데, 굳이 특정 말과 글에 강박을 가질 필요는 없다.


표현이 살짝 아쉬운 남자라도 데이트에 열정적일 수 있고 일상적인 연락을 꼬박 꼬박 잘해주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사랑해, 귀여워, 이뻐, 예뻐 라는 달콤한 말을 자유자재로 할 수있는 능력은 부족하지만 충분히 여자를 사랑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남자친구에게 애정표현을 무리하게 요구하고, 남자친구의 사랑을 갈구하고 의심하는 것보다 이 남자가 어떤 방식으로 나에게 사랑을 주고 있는 지 그 남자의 특성에 맞게 잘 캐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 표현 몇 가지를 꼽아 보면 남자의 사랑을 의심하는 모습은, 현재 열렬히 사랑하고 있는 남자에겐 정말 김빠지는 포인트가 될 것이다. 꼬박 꼬박 연락이 잘 되고 만남에 크게 문제가 없다면 남자는 당신을 많이 좋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크게 걱정 하지마라.


표현 안하는 남자는 물론 다른 문제들에 비해서 아주 작은 문제이지만, 여자 쪽에서 계속 애정표현을 요구하고 질색하는 대화 패턴이 계속 된다면 연애에 큰 문제로 번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서로의 성향을 정확하게 진단해보고 개선해 나가는 것도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남자의 성향

남자는 가정과 단체를 지키려는 보호적이고 지배적인 사고 방식을 지니고 있다. 아닌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이 그렇다. 그리고 목표 지향적이라서 다른 사람에게 조언을 듣고 싶지 않고 혼자 자신의 일을 해내는 능력을 보이는 곳에서 만족을 느낀다.


여성의 성향

여자는 서로 관계를 맺어 자기 느낌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면서 만족을 느낀다. 그리고 관계 지향적이기 때문에 자신의 일에 대한 해결보다는 그냥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과 공감 형성하는 관계를 중요시 생각한다.


이렇듯 남자와 여자의 성향은 다른 점이 많은데, 특히 성에 관한 이야기는 더 민감할수 밖에 없다.


사진 그림= www.kbs.co.kr 황금빛 내인생 서지수, 선우혁 그림편집= 닥스훈트의 꿈



여자는 사랑이라는 감정이 중요하지만, 남자는 배출에 대한 쾌감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술 한잔하고 감정을 조절 하지 못하고 사고가 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요세 사회적으로 일어나는 미투운동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부분이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예전보다 술자리에서 좀 더 감정에 대해 주의를 한다. 술 한잔하고 실수가 내 인생과 남의 인생을 망칠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가치관은 어떨까? 가치관이란 것은 좋은 일또는 나쁜 일, 해야 하는 것 또는 하지 말아야 할것 등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치관은 근본적으로 남녀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다. 가치관은 가정환경, 살아온 방법과 경험들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다. 


다시 앞으로 돌아 보면 어떤 사람을 만다고 싶냐고 묻는 다면?

외모는 보지 않는다. 다만 가치관이 나와 비슷한 사람 또는 착한 사람이라 말을 할것이다. 그리고 아마도 이제는 이렇게 답변이 바뀌어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 


외모는 보지 않지만 가치관이 비슷하고 서로 성향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는 사람이라고...



연애만을 한다면 가치관은 비슷한 사람만을 만나도 좋다. 그 가치관이 경제관념부터 여행, 취미, 사람을 만나는 방법까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1또는 2개정도를 정해서 그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과 만나는 것이 좋다.

가치관은 살아온 경험이다. 그리고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을 만나고 싶다면 비슷한 삶의 경험을 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곳으로 가야 한다. 경제가 중요하다고 하면 재태크나 투자 동호회를 가야 하고, 취미가 중요하면 취미를 위한 동호회를 가야 한다. 하지만 결혼할 사람은 가치관 비슷한 사람을 만나면서 서로의 다른 성향을 이해하려고 노력 할 수 있는 사람과 해야 한다. 물론 자기 자신도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하고 싶다면 더욱더 연애 할 때부터 그런 노력은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