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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뺄수 있어 살 [닥스훈트의 꿈 다이어트 프로젝트ⓒ  dachshund-of-dream.tistory.com. 뚱땡이, 포토샵 , 수정: 닥스훈트의 꿈)


복싱다이어트 

복싱은 늘 혈기 왕성한 젊은 남녀들만 배우는 스포츠인줄 알았는데, 그렇치가 않았다. 한달안에 복싱의 매력에 푹 빠지는 사람은 많을 것이다. 실제로 체육관을 찾는 사람들 상당수는 아이들이나 청년층이나 여성들일 것이다. 복싱에 입문이 빠르다. 또는 늦었다는 말은 어울리지 않고, 어느 연령대의 사람이라도 복싱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자신과 주변 사람을 지킬 정도의 기술을 익힐수도 있다.



복싱에 대해

복싱은 공이나 기구를 이용하는 경기와 달리 몸과 몸이 손간적으로 맞부딪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경기보다 민첩성과 순발력이 동시에 필요한 스포츠이다.

복싱시합 때는 운동략이 1회전 3분을 끊임없이 공격과 방어로 격돌한다고 할 때 100m 달리기를 최대한으로 한 이상의 효과가 난다.


경기 규칙

아마추어 복싱은 3분전에 1분씩 휴식을 한다. 승부는 정권으로 벤트라인 위를 가격한 유효타로 판정되는데, 판정의 종류는 판정승, 기권승, 주심의 경기중단RSC, 실격승, KO승, 부전승으로 6가지 가 있다. 경기대진은 토너먼트식으로 추첨하며, 2회 연숙 부전승은 재추첨하게 되는 방식이다.


체급 종류

라이트플라이급부터 슈퍼헤비급까지 있는데 12개의 체급이 있다.


               체급 종류

 라이트플라이급

 ~48kg  

 플라이급 

 48kg ~ 51kg 

 밴터급

 51kg ~ 54kg 

 페더급

 54kg ~ 57kg 

 라이트급

 57kg ~ 60kg 

 라이트웰터급

 60kg ~ 63.5kg 

 미들급

 71kg ~ 75kg 

 웰터급

 63.5kg ~ 67kg 

 라이트미들급

 71kg ~ 75kg 

 라이트헤비급

 75kg ~ 81kg 

 헤비급

 81kg ~ 91kg 

  슈퍼헤비급 91kg ~ 

경기 복장

가슴과 등을 가릴 수 있는 런닝셔츠와 허벅지 반까지 닿는 바지를 입는다. 그런데 프로복싱에는 전용바지를 입도록 규정이 있다. 그리고 경기복장에서 바클과 같은 금속 제품류와 같은 위험을 줄수 있는 의류는 금지되어 있다.


라운드

세계 선수권이나 올림픽 혹은 지역선수권대회에서 3라운드, 각 3분씩 한다. 주의는 복장이나 용구를 재정비하는 시간 또는 기타 이유로 지연되는 시간은 3분안에 포함되지 않는다. 라운드 휴식타임은 정확하게 1분 휴식시간을 갖는다. 그 이상 라운드는 갖을 수 없고 국제대회에 라운드는 위와 동일하지만 사전의 합의가 있는 경우 3분 4라운드에 2분씩 5 나 6라운드로 할 수 있다. 그러나 라운드 사이에 1분간의 휴식은 반드시 해야한다.


세컨드

각 선수는 룰에 의거 규정한 세컨드 및 1인의 보조 세컨드를 동반할 권리가 있다. 세컨드는 보조세컨드 만 링에 오를 수 있고, 1명만 링 안에 들어갈수 있다. 그리고 경기도중에는 세컨드, 혹은 보조세컨드가 링의 바닥에 있을 수 없고 세컨드 혹은 보조 세컨드는 라운드가 시작되기 이전에 링의 바닥으로 부터 양동이 의자 타올등을 치워줘야 한다. 코너에서 자기 일을 하는 동안 그의 복서를 위하여 스폰지나 타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사진:  위빙복싱클럽  [위빙복싱클럽ⓒ weavingboxing2.modoo.at. 내몸을 지키는 운동 복싱, 포토샵 , 수정: 닥스훈트의 꿈)


왜 복싱을 배워야 할까?  

아이들의 경우 대부분은 부모에 손에 이끌려 체육관에 온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복싱을 가르치려는 이유는 여러가지 인데, 첫째는 몸이 작거나 약해서 맞고 다니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둘째는 아이가 너무 뚱뚱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시작하기위해, 셋째는 권투를 배우게 하기 위해, 부모가 복싱을 좋아해서 보내는 경우이다.


몇개월 동안 프로그램대로 복싱을 배운 아이들은 또래 아이들 보다 훨씬 튼튼하고 건강한 육체와 건강한 정신을 갖게 되고, 복싱에 필요한 기본적인 체력과 기술을 배우면서 심폐와 지구력, 반사 신경, 순발력, 지구력등을 운동을 배우면서 그 능력을 키우게 된다. 멘탈적으로 판단력과 스포츠맨십을 배우고, 강인한 정신력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자심감을 강화시켜서 어떤 자리를 가도, 그 아이는 절때 귀죽지 않는 아이로 바뀌게 된다.


(그림:  초중고 학교 폭력  [학교 폭력 예방 방법ⓒ dachshund-of-dream.tistory.com. 내아이를 지키는 방법, 포토샵 , 수정: 닥스훈트의 꿈)


절때 귀죽지 않는 아이, 자심감을 키워주는 주니어 복싱

자신감이 없고 약한 아이는 학교에 가면 등치크고 강한 아이들한테 괴롭힘을 당하거나, 학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아이들을 통해 학교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면 요즘의 학원 폭력은 어른들의 조폭이야기 만큼 심각한 수준이다.  하지만 이 복싱을 배운다면 어린 학생 초등학생이나 중고등학생 그리고 성인까지 꼭 복싱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몸을 지킬 수있는 운동 한가지 정도는 꼭 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초 중학생들은 근력이 부족해 아직 성인들이 받는 훈련을 완벽하게 소화해 내기 어렵겠지만, 지구력이나 운동 반응적인 면에서 복싱 기술을 상당 부분 따라 할 수 있어서 복싱에 기술을 한번 배우고 그것을 몸으로 익히면 평생 몸에서 떠나지 않기 때문에 초 중학생 시절 복싱을 통해 만들어진 자신감은 인생에 큰 자신이 된다. 그리고 한창 사촌기에 접어든 시점이라 자신에게 생겨난 힘을 어떻게 다룰지 몰라서 당황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그래서 주니어 복싱 프로그램에 반드시 인성 교육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가족같은 위빙복싱클럽 [위빙복싱클럽ⓒ weavingboxing3.modoo.at. 호신술, 다이어트, 포토샵 , 수정: 닥스훈트의 꿈)



진짜 기술을 배우는 성인 복싱

고등학생을 포함하여 성인들이 복싱을 배우려는 이유는 아주 다양한데, 정말 복싱선수가 되고 싶은 사람부터 다이어트가 하고 싶은 사람, 더파이팅이나 챔피언을 보고 로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등 정말 여러가지 사람들이 그런 이유로 복싱을 배우는 데, 솔직히 말하면 피치 못하는 상황에 싸움을 해야 할때 그 위기에서 벗어나는 기술이다.

과거에는 복싱이 무슨 엄청난 비밀을 가진 무술인 양 기본자세만 5개월씩 반복시키고, 샌드백은 건드리지 못하게 하는 것이 복싱 체육관의 관행이었기에 3개월 정도 다녀봐야 기본 자세도 다 배우지 못했다. 물론 그 방법이 틀린 것은 아니자만 선수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정말 복싱이 좋아서 환장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그 훈련을 버티어 낼 일반인은 없다. 하지만 복싱을 배울 때는 3개월 안에 기본기를 다 배우고, 스파링을 맛볼수가 있다. 단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복싱 짐도 꽤있으니 그런 곳에서 복싱을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남녀, 자신감을 얻고 싶은 아이들의 복싱

초 중 고 학생들이나 성인에게 체중 감량은 다이어트의 의미이지만 복싱에서는 시합을 할때 좀더 어드밴티지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 전술의 일환인데 자신의 힘을 가장 잘 이용할 수있는 적정 체중을 파악하여 그 체중에 맞게 조절한 후 경기에 나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선수의 평소 72kg에서73kg 몸무게에 파괴력과 스피드가 조회를 이룬다고 가장해 보자. 이 체중은 미들급에 해당하는데. 만약 그 선수의 리치가 슈퍼라이트급에서 활동하는 경쟁자들에 비해 짧다면 5kg에서 7kg을 감량하여 웰터급으로 출전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단, 계체량 후에는 다시 72kg에서 73kg까지 체중을 회복시켜 최적의 몸무게에서 시합을 할수 있어야 한다. 실제로 선수들은 대부분 자신의 평소 체중에 맞춰 체급을 선택하는 경우가 거의 없고, 한 체급씩 낮춰 활동하기 때문에 복서에게 체중 감량은 반드시 해야 되는 것과 같다.



복싱다이어트에 효과 그리고 살빠지는 원리

요즘 복싱을 이용해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이 많이 생겨났다. 복싱 다이어트는 복싱의 운동량을 이용한 방법으로 다른 종목에 비해 짧은 시간 동안 효과적으로 칼로리를 태우는 장점을 활용한다. 하지만 복서의 체중 감량과 일반인의 복싱다이어트는 그 원리가 전혀 다르다. 일반인은 감량한 체중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지만, 복서는 계체 날까지 몸의 수분을 최대한 뺏다가 경기 전 하루 정도의 여유 시간 안에 평소 몸무게로 완전히 되돌릴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다행히 어떤 목적이라 해도 복싱은 체중 감량에 매우 효과 적인 운동이다.  그래서 샌드백 치기나 미트 치기는 엄청난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적극 추천하고 싶다.



복싱다이어트는 유산소운동의 효과와 무산소운동 효과인 근력을 키워주는 운동으로 최근 여성분들의 다이어트 방법으로 큰 인기를 얻어 내고 있는게 사실이다.

복싱은 전신 유산소운동으로 인해 불필요한 지방을 연소시킨 후 근육을 단련하여 군살을 쉽게 뺄수 있으며 체지방도 많이 줄여주는 일석이조의 다이어트 운동법이다.

특히 팔뚝과 아랫배 그리고 허벅지 등의 살을 빼는데 큰 효과가 있다.


보통 여성들의 몸은 기본적으로 남성들보다 근육이 잘 안생기기 때문에 격력한 복싱운동을 한다고 해도 울퉁불퉁한 근육들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는데 걱정을 안해도 될 정도 이고 복싱다이어트는 신체 순환기능이 강화되어 인체의 영양공급과 산소공급이 원활해지며 생활 리듬을 찾는 데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여러 질병에 대한 명역력이 강화되고 호신술까지 익힐 수 있어서 여성, 또는 살을 빼려고 하는 모든 남, 녀 가리지 않고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복싱 다이어트 

복싱은 발의 스텝과 팔과 어깨를 이용한 때리기가 기본 동작이므로 줄넘기는 빼놓을 수가 없다. 


양 발을 번갈아 가며 달리듯이 줄넘기를 하거나 양 발을 동시에 뛰어서 해도 무방하다. 그리고 체력이 소진될 때쯤 2단 뛰기를 해주게 되면 순간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므로 더욱 효과가 좋다.

복싱다이어트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더욱더 효과적이며, 특히 다리와 팔의 근육강화는 기초대사량 증가에 효과적이다.


많은 연예인들이 복싱 다이어트로 살을 빼서 많은 살을 빼고 싶은 남, 녀들에게 관심이 많지만 복싱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체육관에 방문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집에서 하는 경우가 많은 게 사실이다. 


다이어트를 할때는 삶은 닭가슴, 두부, 삶은 달걀, 야채등의 다이어트 식이요법을 병행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꾸준히 해야 한다.

(사진:  어린이 복싱  [가족같은 복싱클럽 위빙ⓒ weavingboxing3.modoo.at. 가족같은 복싱클럽 1:1 전문, 포토샵 , 수정: 닥스훈트의 꿈)


부담스럽지만, 발품을 팔면서 돌아다니다. 보면 위에 처럼 가족같은 분위기에 복싱클럽이 있는데, 이곳 클럽에는 프로복서 출신에 코치가 1:1 트레이너를 시켜준다. 위에 있는 복싱클럽은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위빙 복싱 클럽이다.


(사진:  복싱다이어트  [복부및 허리군살제거ⓒ weavingboxing3.modoo.at. 가족같은 복싱클럽 1:1 전문, 포토샵 , 수정: 닥스훈트의 꿈)


더킹, 복부 및 허리 군살제거

유산소 운동에 의한 지방태우기는 당연한 효과이고 복싱의 가장 기본적인 동작인 상체를 위아래로 흔드는 것과 위빙 좌우로 흔드는 것이 복부와 허리의 군살을 없애는 데 큰 효과를 주어 단기간에 살빼는 방법으로는 복싱이 최고이다.


스트레이트 훅, 으로 팔뚝살 제거

기본적으로 팔을 사용하는 운동이다. 스트레이트 훅 등 팔동작과 어깨 동작으로 팔뚝살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사이드런지, 허벅지 군살제거

복싱의 동작 중 사이드런지는 몸을 좌우로 틀어주면서 한다리에 힘을 주고 반대쪽 다리를 뻗어 주어 허벅지 근육을 많이 이용함으로써 허벅지 군살을 없애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복부지방제거

복싱다이어트 효과로 복부 지방제거를 빼놓을 수 없는데, 배를 자극시켜주는 것으로 방어력을 올려줄수 있는 운동이기도 하지만 근육이 터져버리는 경우도 도로 있다. 복싱을 하는 동안 상체를 숙였다 폈다 반복하면서 덕킹과 위빙을 반복적으로 이용하면서 복부에 자극을 주어 복부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복싱다이어트

효과는 심폐기능, 근지구력 등이 좋아지고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켜 주고 근육을 단련시켜 살이 안찌는 체질로 바뀌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체력증진에 의한 명역력 증가와 호신술을 익힐 수 있는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 도 큰 도움을 준다.



끝으로, 몇일전에 서울 성북동에서 만난 복싱클럽 코치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 복싱 다이어트로 찾는 분들에게 해줄 말이 있다면 어떤 말을 해주겠느냐고 그랬더니 그 코치말은 시작하는 모든 다이어트는 작심 3일이라서 늘 힘들고 짜증난다고 하지만 분명 노력한만큼 눈부시게 멋있어지고 아름다워 질것이라고 청춘이기 때문에 살을 빼서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도전 하는 것이 아름다운 것이라고  -위빙복싱클럽에 송코치-


(지도:  서울 위빙복싱클럽  [정릉점ⓒ weavingboxing3.modoo.at. 가족같은 복싱클럽 1:1 전문,  공유: 닥스훈트의 꿈)


(포스터:  서울 위빙복싱클럽  [정릉점ⓒ weavingboxing3.modoo.at. 가족같은 복싱클럽 1:1 전문,  공유: 닥스훈트의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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