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에 알파α엔진에 대해 /금속으로 만들어진 차가우면서도 뜨거운 심장

금속으로 만들어진 차가우면서도 뜨거운 자동차의 심장 바로 엔진

현대 자동차의 첫 독자 개발로 만들어진 엔진이 알파 α 엔진에 대해 알아볼꺼에요


현대는 대한민국 처음으로 독자엔진 개발에 성공하게 되요 그게 현대에 알파α엔진이죠


현대 α엔진 엔진은 1991년 상용화된 현대자동차의 독자로 개발된 엔진이면서 동시에 대한민국 자동차 업계 최초의 독자개발 엔진이기도 해요 그러나 엄밀하게 따지면 하나부터 열까지 독자적으로 개발 된것은 아니였어요 이 엔진의 기초 설계는 영국의 리카르도PIC가 맡아서 했어요 

리카르도PIC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의 자동차 관련 설계또는 제작사로 수많은 자동차용 엔진 전차용 엔진도 설계하는 엔진을 전문으로 유명한 회사에요 다루었던 걸짝이 맥라렌 오토모티브 M838T 엔진이 손꼽혀요.


리카르도PIC의 기초설계를 바탕으로 한 배기량 1.5리터의 알파 α엔진은 현대자동차의 마북리 연구소에서 개량 및 테스트를 거치게 되죠 1985년 리카르도 PIC 의 설계를 기반으로 한 첫 시제품이 만들어졌고 이내 수많은 테스트 운전과 개량 작업에 들어갔고 시 운전 시간 2만 시간 이상 총 주행거리 420km의 테스트를 거치며 많은 데이터를 모으고 개량을 가하게 되고 7년여가 지난 1991년 알파 α엔의 최종 개발이 완료되었어요


현대자동차의 90년대 소형차 라인업을 책임지게 될 엔진이 완성 된 순간이었죠

현대 α엔진 


알파 α엔진은 개발 당시부터 과급기의 사용까지 고려한 엔진이기도 해요. 초기 알파 α엔진은 1.5리터의 배기량에 당 3밸브 SOHC 자연흡기 사양과 기통 당 4밸브 DOHC 터보 사양의 두 가지로 만들어 졌어요 SOHC 사양은 102마력의 최고출력과 14.5kg.m의 최대토크를 DOHC 터보 사양은 129마력의 최고출력과 18.3kg.m에 최대토크가 나왔죠


스쿠프 1991 신차가격 590~695만원


현대자동차는 자사의 능력을 총동원하여 개발한 신형 엔진을 자사의 첫 스포츠카 말하며 내놓았어요

스포프는 대한민국 최초로 만들어진 스페셜티카로서 당시 모든 젊은이들에 선망의 대상으로 통했던 차가 되었지요. 판매량이 많은 주력 볼륨 모델에 전혀 새로운 엔진을 도입한다는 것은 현대자동차에게 있어 상당한 위험부담이 있었기 때문에 초기 스쿠프는 미쓰비시의 오리온 엔진을 사용했으나 1년 뒤인 1991년 스쿠프는 알파 엔진을 얹게 되었죠 그때 스쿠프에 탑재되었던 미쓰비시 오리온 엔진의 97마력에 비해 알파α엔진은 102마력의 최고출력을 냈기 때문에 0에서 100킬로 가속 시간이 오리온 엔진 버전에 비해 1초 가량 단축 되었고 알파α엔진을 얹은 스쿠프는 그때 부터 스쿠프 알파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되었어


미쓰비시 오리온 엔진


스쿠프s 터보 1995 신차가격 625~805만원


스쿠프에 탑재된 자연 흡배기 사양의 알파α엔진이 우수한 성능여준 이차량을 스쿠프 터로라는 이름으로 불렸고 그때 국산차 최초의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 된 자동차라는 타이틀을 갖게 되었고 강력한 성능의 알파터보 엔진을 얹은 스쿠프는 200킬로넘는 최고속도와 0에서 100킬로까지 돌파하는데 9.18초라는 가속 시간을 홍보했었어요 

스쿠프 CF 광고



엑센트1세대 1995 신차가격 520~681만원


아반떼 1세대 1995 신차가격 780~850만원


스쿠프를 통해 성능이 검증된 알파 엔진을 이내 현대자동차는 소형부터 준중형까지 모델차량을 차례대로 내놓기 시작했어요 스크푸 이후 처음으로 알려진 알파α엔진을 얹은 차는 엑셀의 후속으로 개발된 현대자동차 최초의 독자개발 소형 자동차 인 엑센트이고 엑센트가 출시될 시즌에는 배기량을 줄인 1300cc 버전도 만들어져 함께 시중에 나왔어요 이후로 이 엔진은 초대 엑센트의 후속인 모델인 베르나에도 사용되었고요


알파 α엔진은 오늘날의 현대자동차를 대표하는 모델 구 아반떼의 초기모델부터 탑재되어 1995년 출시된 아반떼는 출시 첫 날부터 엄청난 인기를 누리면서 순식간에 준중형 자동차 시장을 장악하게 해버렸어요

아반떼에 탑재된 알파 α엔진은 107마력의 최고출력을 내는 1500cc DOHC 자연흡기 사양으로 아반뗴 판매량의 대부분이 이 엔진을 넣은 모델이었어요.


아반떼 XD 2세대 신차가격 877~1930만원


2003년형 아반떼 XD에 실린 알파 α-II 엔진은 가변 밸브타이밍 기구Varible Valve Timing, VVT 를 이용하면서 출력을 향상시켰고 2004년형 부터는 자동차 시세의 변화에 따라 배기량이 1600cc로 증가하면서 110마력까지 올리면서 최고출력이 살짝 높아졌어요 1500cc 사양의 알파α-II엔진은 아반떼 외 베르나와 기아자동차의 2세대 프라이드, 쎄라토 등에도 사용되었죠.


아반떼 린번1.5세대 1997 신차가격 820~910만원


알파 α엔진에는 국내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린번 희박연소방식 이 적용되기도 했는데요 린번은 일반적인 엔진에 비해 보다 적은 연료를 보다 많은 공기로 연소시키는 개념의 엔진으로 일반적인 엔진에 비해 약 12% 연비 향상과 안전적인 공기회전을 보여 줬고 연비를 극도로 높이기 위한 린번 엔진은 IMF 시절을 전후하여 등장한 아반떼 린번으로 처음 그 모습을 드러냈었죠 이 엔진은 아반떼 외에도 베르나 베르나린번 등에 사용되었지만 부족한 출력과 함께 공인 연비와 실주행연비의 차이가 너무 큰 나머지 인기를 얻지 못했어요.


라비타 2001 신차가격 855~1378만원


클릭 2002 신차가격 640~935만원


알파 α엔진을 얹은 또 다른 차종으로 현대자동차가 유럽시장을 겨냥하고 개발한 라비타와 클릭에도 사용되었어요 라비타는 처음부터 유럽식 소형 MPV로서 개발한 모델로 2002년 출시되어 2007년에 단종되었어요 라비타에 실린 알파 α엔진은 103마력에 14.1kg.m의 최대토크를 냈고 현대자동차가 유럽형 B세그먼트 해치백으로서 야심 차게 개발한 클릭은 유럽식의 가볍고 탄탄한 차제구조설계와 강력한 알파엔진을 탑재한 클릭은 주요 타켓인 유럽시장에서 호평을 받았어요 이후에는 클릭 스피드 페스티벌이라는 이름에 원메이크 레이스가 신설되면서 모터스포츠에서도 큰 기여를 한 자동차 에요


알파 α엔진은 1991년 도입되어 2000년대까지 현대자동차를 이끌어왔으며 2세대 프라이드의 단종으로 끝으로 주력의 자리에서 내려왔고 오늘날 알파엔진의 역할은 카파엔진과 감마엔진이 계승 하였어요


현대자동차에 감마 엔진




현대 자동차에 카파 엔진









더보기

댓글, 0

dachshund-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