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감염치료 하는 항생제 / 후시딘을 아시나요?

dachshund-dream 2018. 4. 14.
반응형


어렸을때 놀다가 상처나면 어머니께서 발라주시던 연고로 알고 있었던 후시딘 그런데 알고 있나요? 흔하게 바르던 연고에 성분과 사용하는 부위를 말이죠? 



국내에서는 후시딘을 모르면 간첩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모르는 사람이 없는 상처치료 연고인데요. 우리에게는 일반 연고 이지만 해외에는 전문의사 처방이 없으면 못사는 연고로 구분되어 있다는 사실 혹시 아시나요?


종류가 여러가지 있어요. 역시 사용하는 부위가 나누어져 있어요. 광고에 보면 카피로 이곳저곳 다 발라도 된다고 써져있는데 알고사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을꺼 같아서 오늘은 후시딘에 대해 알아봤어요.

후시딘 연고에도 종류가 몇가지 있어요.


성분은 퓨시드산나트륨이라고 불리는 항생제 성분의 연고이에요 그래서 우리는 흔히 말하는 "상처"에 사용할수 있다고 하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데요. 이건 화농균 고름이 생기는 병, 세균성 피부염으로 작은 물집이 생기거나 물집이 터지고 하는 곳, 여드름처럼 보이는 고름 주머니가 반복적으로 생기며 수술후 봉합부위에 생기는 상처, 일반 피났을때 사용하는 연고에요. 후시딘연고는 상처부위에 더이상 덧나지 않도록 상처치료를 해주는 연고이자 항생제가 들어있어서 상처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퓨시드산나트륨 Fusidate Sodium C31H47NaO6 : 538.69

효능 효과는 농피증, 감염성습진 피부염, 보통 여드름, 모망염, 종기 및 종기증, 화농성한 선염, 고름딱지성 습진, 화상 외상 상처, 수술상처, 피부의식 2차 감염에 대비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연고에 쓰인다고 해요.


성분은 퓨시드산수화물인데 퓨시드산화나트륨과 거의 같은 성분으로 보면 되는데 백색 분말의 흡습성이 강한 소다성분으로 보면 되요. 흡수를 더 잘될수 있도록 

각종 종기나 피부감염등 습진, 여드름, 화상, 외상, 봉합창 2차 감염에 대비하기 위해 바르는 겔 연고에요

겔형태라서 투명하여 흡수가 빠르다는 것이 장점이죠.


퓨시드산수 화물 Fusidic Acid Hydrate C31H48O6·1/2H2O : 525.72



후시딘 히드로는 항염작용, 항알러지, 항소양작용을 신속히 나나내어 가려움증, 작열감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며 아토피 뿐만 아니라 습진 및 각종 피부염과 세균감염에 의한 피부를 치료해주는 피부질환 치료제에요.

전문의 소견을 받아서 유소아의 연약한 피부질환 치료, 아토피 피부염 및 습진에 의한 1차 감염 원인균에 치료하는 치료연고


성분. 퓨시드산화물, 히드로코르티손아세테이트

히드로코르티손아세테이트 Hydrocortisone Acetate  C23H32O6 : 404.50


후시딘 밴드는 고분자 친수성 "하이드로겔" 소재를 사용해 딱지 생성후에 사용해도 딱지를 보호해 상처 치유에 도움을주는 데요. 화상, 욕창에 따른 1차 감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성분은 일반형 퓨시드산나트륨 0.70mg, 대형 퓨시드산나트륨 1.81mg


하이드로겔은 3차원 망목 구조와 미결정 구조를 갖는 친수성 고분자가 물을 함유하여 팽창하거나 하여 하이드로겔을 형성하는데 가장장점이 더 빠른 흡수력 이라고해요.


후시딘 부작용

후시딘 성분중에 퓨시드산나트륨성분의 항생제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부작용이 거의 없는 제품이지만 특정환자에게는 예외가 될수 있어요.

주성분인 퓨시드산 나트륨에는 피부상재균의 대부분인 그람 양성균에 효과적인인 항생제인데 주로 간에서 대사가 일어나 담즙으로 배설되며 신장을 통한 소변으로 배출되긴 해요. 따라서 전신 투여 또는 고용량의 피부 노출시에 과량 흡수되어 항생제에 독성이 나타나 간기능에 이상이나 부작용이 날수도 있어요. 하지만 피부 상처를 통한 전신 흡수량은 그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이러한 전신 부작용의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할수 있어요 대신 항생제 또는 연고 첨가물에 대한 과민 반응이 더 흔하게 나타날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