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구위원회 Korea Basebell Organization / 한국 프로 야구단에 대해

KB Korea Basebell Organization 

모두 아시겠지만 약자로 뜻은 한국 프로 야구단이에요.  오늘은 한국프로야구단에 대해 알아볼려고 해요. 


한국프로야구단을 관리하고 통괄하는 기구로 한국 프로야구단은 현재 10개의 구단이있어요. 

1982년 프로야구 출범과 함께 만들어졌어요. 


KBO올스타제전, 준프레이오프, 플레이오프, 페넌트레이스, 한국시리즈를 주최도 하였죠

한편, 한국 프로야구단은 현재 넥센 히어로즈NC 다이노스, KT wiz, 한화 이글스, LG 트윈스,삼성 라이온즈, SK 와이번스, 롯데 자이언츠, KIA 타이거즈, 두산 베어스 등 10개에 구단이 있어요.

한국프로야구단

KIA 타이거즈 지역 광주


기아 타이거즈는 한국시리즈 10회의 우승을 거머쥐었던 명문 구단중 하나에요 기아타이거즈를 알기전에 타이거즈의 모태인 해태 타이거즈를 알아야 되죠

1982년 프로야구가 처음 개막을 할 때 해태 타이거즈가 창단했었고 전라남도 광주를 연구지로 하였고 그당시 해태 타이거즈는 최강 팀이었고 한국시리즈 9회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어요.

그러나 2001년 기아자동차가 해태 타이거즈를 인수하면서 해태타이거즈는 해체가 되고 지금은 기아 타이거즈로 이어오고 있어요. 2009년에 한국시리즈에서 SK 와이번스를 누르고 한국시리즈 챔피언이 될 때까지 기아타이거즈는 정말 성적이 안좋아섰고 감독도 여러번 바뀌었었죠.

두산 베어스 


두산 베어스전신팀인 OB베어스가 1982년에 한국 최초로 프로야구 구단에 출단했고 서울을 연고지로 하였고 두산 베이스로 시작하게 되었어요. 

두산 베어스의 홈구장은 전신팀OB베어스 때 지금부터 1984년도까지 대전을 홈구장으로 사용하였고 1985년부터 서울 송파구에 있는 잠실구장을 홈구장을 사용하게 되죠 그런데 잠실구장에 OB가 오기전에 다른 구단인 LG트윈스의 전신팀인 MBC구단이 사용하고 있었는데 OB베이스가 억지로 들어와서 지금도 LG와 두산이 잠실구장을 공동 구장으로 사용하고 있으니 야구를 보다 보면 가끔씩 구장을 도둑맞았다라는 소리가 들을꺼 같았죠 그런 이 두구단은 지금도 잠실 라이벌이라고 불리며 두 팀이 맞붙을 때마다 할일전 처럼 흥미진진하고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볼 수 있어요.


롯데 자이언츠


롯데 자이언츠1975년 6월 실업팀으로 창단되었고 1982년 2월 12일 프로로 전환하였어요. 연구지는 부산, 경남, 울산이고 현 감독 제리 로이스터이며, 1982년 출범당시에는 구덕 야구장을 홈 구장으로 사용하였고 1986년부터 현재까지 사직구장과 마산구장을 홈, 서브 구장으로 각각 사용하고 있어요

프로 이후부산과 마산을 연구지로 하는 포로 야구팀으로 전환하고 롯데 자이언츠는 서울을 연고지로 창단하려고 하였으나, 부산 연구지가 지정되었던 럭키금성그룹이 창단을 포기하고, MBC 청룡이 서울 연구지를 조건으로 창단의사를 밝히자 롯데 자이언츠는 부산으로 연고지를 이전하게 되었어요.

NC다이노스


NC 다이노스는 연고지인 창원은 기존 창원, 마산, 진해의 통합으로 NC에는 새로운 창원을 NC 다이노스이고 팀명을 다이노스로 정한 이유는 공룡 화석을 연구지인 창원 및 경남 지역에 널리 분포하고 있어서 이 지역에 대한 상징성이 높으며, 공룡에 대해서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 호감을 갖고 있고 발음도 편하고 간결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SK 와이번스


SK와이번스는 1999년 쌍방울레이더스가 해체 되면서 2000년에 새롭게 창단된 구단이에요 창단 당시 쌍방울레이더스에 기존 선수 대부분을 흡수 했지만 쌍방울레이더스와 SK와이번스는 완전히 다른 구단이고 SK와이번스는 쌍방울 레이더스를 이은 팀은 아니에요. 2000년 팀 성적은 꼴등이었어요 2001년 7위 2002년 6위 2003년에는 2위의 성적을 거두게 되어요. 이후 2005년에 한국시리즈를 진출하고 2007년에는 팀 창단 이후 첫 우승을 거두게 되죠.

SK와이번즈는 투수왕국이라고 불릴정도로 선발 투수진을 제외한 구원 투수로 막강해요.


LG 트윈스


LG 트윈스는 1982년 1월에 MBC 청룡을 창단하여 그해 3월 동대문 야구장에서 삼성 라이온즈와 한국프로야구 첫 경기를 치러 승리하였고 1983년에 후그리그에서 우승하여 한국시리즈에 진출하였으나 해태 타이거즈에 1승 4패로 패하여 준우승에 머물었으며, 이후로는 중하위권에 머물며 포시즌 시즌에 진출하지 못하였죠 .


1990년 LG그룹이 MBC 청룡을 인수하여 3월 LG 트윈스를 창단 하였어요. LG 트윈스는 서울에 연구지로 송파구 잠실에 있는 잠실구장을 두산 베어스와 함께 공동 홈 구장으로 사용하고 있죠.

넥센 히어로즈


넥센 히어로즈는 2008년 3월에 해제되었던 핸대 유니콘스를 해제후 재창단 형식으로 인수하여 재창단한 구단이에요.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대한민국의 민간 담배회사인 우리담배가 네이밍 스폰서를 맡아 팀 이름이 우리 히어로즈로 결정되었으나 2008년 시즌 중 구단의  KBO 가입금 미납을 이유로 우리담배 측에서 스폰서 계약을 전격 해지하고 말았죠. 2008년 8월부터 스폰서명인 우리를 삭제하고 히어로즈로 활동했고 연고지인 서울을 생략한 채 활동했으며 2009년 시즌 종료후 팀 명칭을 공식적으로 서울 히어로즈로 확정했으나 2010년 2월 타이어 회사인 넥센타이어와 2년간 메인 스폰서십을 계약함으로 써 넥센 히어로즈로 변경했다고 해요.

 한화 이글스


한화이글스는 1986년 3월 빙그레 이글스란 이름으로 대전광역시와 충청남도에서 창단을 하게 되었어요 1993년 11월 구단 이름을 한화 이글스로 변경하였고 1999년 한국시리즈에서 창단이래 처음으로 우승하였고 한화그룹의 기반 업종을 본뜬 다이너마이트 타선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어요.


삼성 라이온즈


삼성 라이온즈는 연고지로 대구를 연고지로 창단되었으며 구단주는 이건희 였어요

KBO 리그 원년인 1982년부터 현재까지 구단명과 모그룹, 연구지가 변경되지 않은 구단은 삼성라이온즈와 롯데자이언츠 두 구단 뿐이었어요. 창단에서부터 이건희 초대 구단주의 영향력이 막강했기에 흔히 구단주가 바뀌지 않았을 것이란 이상이 강하지만, 실제로는 1995년부터 구단주 대행 체제로 운영되어 여러 번 구단주 대행이 교체되었다가 2002년 현명관 구단주가 취임하였고 2003년 부터 이수빈 초대 사장이 구단주를 맡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어요.

역대 최다 정규 시즌 우승을 비롯해 최초로 팀 2000승을 달성하기도 했죠.


kt win


kt 위즈 ki wiz는 경기도 수원시를 연고지로 2014년 창단하였고 2014년 KBO 퓨처스리그에 참여한뒤로 2015년부터 KBO 리그에 참가하게 되었어요.

KIA 타이거즈, SK 와이번스, LG 트윈스, NC 다이노스 등 구단명이 영문으로 시작하는 구단들은 모두 대문자를 사용하는 데 비해 소문자를 구단명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수원야구장의 시설을 25000여 석으로 개량하여 홈경기장으로 사용하며, 향후 2020년까지 서 수원 나들목 인근 호매실 택지 개발지구에 최신식 돔 구장을 건립할 예정이었지만 지지부진한 상황이고 2013년 프로야구 신인 선수지명회의를 통해 신인 선수를 수급하였고 2014년 KBO 퓨처스리그에 참여하고 2015년부터 KBO 리그에 참가하며 승승장부하고 있어요.



더보기

댓글, 0

dachshund-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