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운동해서 살을 빼야하나, 약을 먹어서 혈압을 떨어 뜨려야하나?,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 운동해서 살을 빼야하나, 약을 먹어서 혈압을 떨어 뜨려야하나?

혈압이 정상수치인 120mmHg, 80mmHg를 넘어서면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혈압약을 먹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 방침이라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약보다 생활습관 교정을 통한 치료가 낫다는 주장이 끊임 없는 주장이 제기 되고 있어서 환자들은 멀해야할지 헷갈린다. 특히 1기 고혈압인 160mmHg, 100mmHg  이하의 심하지 않은 고혈압 환자는 불필요한 약을 괜히 먹는 것 아닌지 의료진에게 끊임없는 질문을 한다. 이에 관하여, 대한고혈압학회는 최근 새로운 진료지침을 내놨다. 여기에는 나이와 질환별로 언제 어떨때 약이 몸에 약을 처방을 해야 되는지  내용이 단계별로 정해져 있다.

그래픽= 대한고혈압학회 편집= 닥스훈트의 꿈

140mmHg, 90mmHg 미만 생활 요법하는 방법

새로운 고혈압 진료지침서에는 어떤 경우에 약을 먹어야 하고, 어떤 경우에는 생활 요법으로 치료해도 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제시가 되어 있다. 이번엔 대한고혈압학회에서 정한 가이드라인에 대해 생활 요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당뇨병·심장질환이 없다면 생활 요법

우선 고혈압 전단계인(120mmHg~139mmHg/ 80mmHg~89mmHg)가 두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1기가 120mmHg~129mmHg/80mmHg~84mmHg이고, 2기는 역시 당뇨병, 심혈관질환, 만성콩팥병이 없다면 생활예방법으로 치료한다. 1기 고혈압(140mmHg~159mmHg/90mmHg~99mmHg도 생활 요법을 우선하는 것이 치료의 원칙이다. 그리고 고혈압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라도 생활 요법을 병행해야 한다. 학회에서는 혈압의 절대적인 수치보다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나 동반 질환 등을 고려해서 약을 처방하는 한 점이 달라졌다고 한다.


생활 요법은 3개월 이내로 번갈아 가며 해야 한다.

그런데 생활 요법으로 치료하는 기간은 원칙적으로 3개월 이내까지다. 3개월간 소금섭취를 제한(하루 6g이하 한 티스푼 정도), 체중 감소(표준 체중 10% 이상 초과 시 5kg 감량), 절주(하루 20~30g 이하 소주 잔 두 잔 이하), 금연하고 운동하고(하루 운동량 30분에서50분 1주일에 5일이상), 식사조절(과일, 채소 위주로 하고 DASH 식단) 등의 생활 요법을 병행하도록 했다. 김 교수는 생활 요법 항목을 모두 철지히 지키려고 하면서 지속하기 어렵다 면서 다섯 가지 중 두세가지를 선택해서 번갈아 가면서라도 꾸준히 지키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시니어(40대~50대) 고혈압은 치료방법이 다르다.

시니어의 혈압 관리는 성인과 달라야 한다. 혈압을 급격하게 낮추면 혈관 및 장기에 손상이 가는 문제가 방생할 수 있고, 나이가 들면서 어쩔수 없이 생긴 고혈압도 있기 때문에 이미 많은 약을 먹고 있고, 합병증 위험이 높은 만성 질환자 역시 관리를 달리해야 한다. 이번 챕터에서 시니어와 만성질환자 고혈압에 대한 진료지침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또 고혈압 약을 끊어도 되는가? 등 고혈압과 관련해 해결되지 않았던 궁금증에 대한, 대한고혈압학회 내용을 토대로 진료지침에 근거해 소개한다.

만성질환자란 보통 6개월 혹은 1년 이상 계속되는 질환을 말하고, 급성질환과 대응하며, 그 증세가 완만하게 나타나 장기간 지속하므로 그걸 만성질환이라고 한다. 


시니어는 160mmHg부터 약물 치료를 해야한다.

이번 진료지침에서는 시니어는 160mmHg가 넘을 때부터 약물 치료를 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시니어는 혈압 자가 조절 능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여서 협압약을 너무 일찍 먹으면 지나치게 혈압이 떨어져 기립성저협압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나이 들면서 몸에 별이상이 없어도 자연스럽게 혈관이 딱딱해지면서 혈압이 증가할 수 있다는 이유도 생각되고 있다.

김교수는 시니어는 몸에 별 이상이 없고, 혈압약을 먹더라도 수축기 혈압을 140mmHg이하로 낮추기 쉬지 않다며 이번 진료지침에서 약물 치료를 통해 낮출 수 있는 시니어의 목표 혈압을 정상보다 높은 140mmHg~150mmHg으로 규정한 이유는 이 때문이다고 말한다.

수축기 혈압이란 심장이 수축해서 강한 힘으로 혈액을 동맥에 보낼 때의 혈관 내에 압력이다. 만세트를 감은 팔의 상완동맥에서 진단하게 되는 데 압을 충분히 올린 무음의 상태에서 압을 내리기 시작, 할때 날카로운 음이 들리기 시작할 때 혈압계가 가리키는 숫자가 수축기 혈압이다. 수축기 혈압은 나이가 더해 갈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고, 최대혈압·최고혈압이라 하기도 한다.


만성질환자 혈압 목포는 140mmHg, 90mmHg

만성질환이 있으면 혈압 조절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심혈관질환이나 뇌졸중 환자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이번 가이드라인에서 당뇨병, 뇌졸중, 만성콩팥병 환자 모두 수축기 혈압 140mmHg을 치료 목표로 정했다. 이는 여러 임상시험 결과, 그 이상 혈압을 낮추더라도 콩팥기능 악화 등의 부작용을 막기 여렵기 때문이다. 특히, 만성질환자의 혈압은 135mmHg 이하로 잘 조절되지 않기 때문에 무리해서 낮추면 다른 장기에 손상이 갈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심혈관질환이란 심장과 주요 동맥에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2017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사망원인 통계를 보면, 고혈압성 질환, 허혈성, 뇌혈관 질환을 포함한 순환기계통질환은 우리나라 사망원인의 2위로 악성 종양 다음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남성은 55세 이상, 여성은 65세 이상에서 순환기계통 질환의 사망률이 크게 증가한다. 심혈관계 질환, 특히 죽상동맥경화와 관련된 위험인자는 연령 중년 이상이고, 성별은 남성이고,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운동 부족과 비만이 원인이다.


약 중단하거나 줄일 수 있다.

고혈압 약을 끊을 수 있다, 없다에 대한 논의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이뤄져 왔다. 이번 진료지침에서는 이에 대한 학회의 입장을 내놨는데, 학회는 혈압이 수년간 잘 조절되는 환자 중 생활요법이 철저한 환자라면 고혈압 약을 감량하거나 개수를 줄일 수 있다고 명시했다. 단, 혈압이 조절되어 약을 감량하거나 중단한 이후에는 약을 먹을때 6개월 보다 병원을 자주 방문하도록 했다. 김 교수는 병원을 더 자주 찬아와 혈압이 상승하는 지, 생활요법이 잘 이뤄지는 지 등을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고 말했다.


집에서 혈압을 잴 때는 목표혈압 5mmHg 낮춰야한다.

집에서 잰 혈압과 병원에서 잰 혈압이 달라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보통 집에서는 괜찮았다가 , 병원에서 재면 더 높게 나온다. 이는 병원에서 의사를 만나면 긴장도가 더 높아져 혈압이 올라가는 이유 때문이다 이를 백의 고혈압이라고 하는데, 이런 상황 차이를 고려해 이번 진료지침에서는 집에서 잴 때의 고혈압 가이드라인을 따로 제시를 했다. 140mmHg/90mmHg라는 안정된 곳에서 측정한는 점 때문에 원래 고혈압 기준보다 5mmHg 낮춰 잡았다. 기준은 135mmHg/85mmHg이다. 그러므로 집에서는 혈압 관리가 보다 엄격하게 이뤄져야 한다.

백의 고혈압이란 의료환경에 노출되기만 해도 혈압이 높아지는 환자를 지징하는 용어

사진=dachshund-of-dream.tistory.com 닥스훈트의 꿈

140mmHg, 최저혈압 90mmHg을 넘기면 고혈압이다?

고혈압 초기증상은 알아차리기 힘들 정도로 경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혈압에 앓고 있음에도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혈압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몇 가지 뚜렷한 증상들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혈액순환 방해로 인한 두통과 잦은 코피이다.

두통은 머리가 지끈지끈 통증이 오는 느낌 또는 깨질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어지럼증이 동반되고 판단력이 흐려지기도 하다.

고혈압은 만성적으로 동맹의 혈압이 올라간 상태를 말한다. 운동 직후라든지 혈압을 측정해주는 사람이 너무 예뻐서 인 경우로 일시작으로 혈압이 올라갈수는 있지만 이런 걸 고혈압이라고 할수 없다. 잡념을 버리고 난 뒤 다시 측정 하면 낮아질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번 세번 연속으로 협압 측정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높다면 그떄는 고혈압 진단을 붙일 수밖에 없다.

혈압을 말할 떄는 늘 최고혈압과 최저혈압을 같이 말해야 한다. 최고혈압이란 심장이 피를 여기 저기에 보내줄 때 측정되는 혈압이고, 최저혈압은 심장이 이완되어 혈액을 받아들일 때의 측정치를 말한다. 120/75란 수축기 때 120mmHg, 이완기 때 75mmHg란 뜻인데, 과거에는 최저혈압이 고혈압을 진단할 떄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요즘은 최고혈압이 더 중요하다는 주장이 계속적으로 이야기 되고 있다. 맥박 압 즉 최고압과 최저혈압의 차이가 크면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주장이다. 맥박압은 동맥경화증처럼 동맥벽의 탄성이 떨어질 때 커지고, 맥박압이 높아지면 그만큼 위험하다는 주장은 일리가 있어 보인다. 그렇다면 혈압이 얼마 일때 이상이라고 말할까? 고혈압이라고? 

미국의 국립보건원(NIH),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최고혈압은 140mmHg 이고, 최저혈압은 90mmHg을 넘기면 고혈압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최고혈압 120mmHg, 최저혈압 80mmHg을 넘는 경우 고혈압 전단계라고 해 관리를 하고 있는지라 혈압이 정상이라고 판정을 받는게 어려워진 현실이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바른 생활습관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혈압을 낮춰야 하는데, 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 첫번째는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먼저 가장 쉽게 하는 방법으로 충분한 숙면을 취해 주어야 한다. 하루동안 손상되었던 혈관이 잠을 잘 때 회복이 빠르기 때문이다. 또한 흡연과 음주를 자제해야 된다. 담배의 니코틴은 체내에 남아있는 동안 인간의 몸에 혈압을 계속 적으로 상승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음주 역시 혈관의 탄력을 잃게 하고,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늘려 혈관벽을 두껍게 하여 혈액순환을 방해해 혈압을 상승시킨다. 

마지막으로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통해 비만을 예방하는 것인데, 운동을 하게 되면 실제로 5에서 8mmHg 정도 혈압을 낮춰준다고 한다. 단 과격한 운동은 되려 혈압이 상승할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강도로 진하게 된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올바른 식습관

우선 나트륨의 과다복용을 피해주어야 한다. 평소 섭취하던 염분의 양에서 50%까지는 줄여야 한다고 한다. 지나치게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의 혈액 속 수분이 증가되어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또한 삼겹살, 피자, 햄버거, 치킨 등의 기름진 음식도 자제해야 해야 한다. 김름진 음식을 많이 먹을 수록 혈관에 기름이 끼게 되고, 그것이 굳어서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이다. 반대로 칼륨은 많이 섭취해야한다. 

칼륨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 및 염분을 배출해주며, 끈적해진 혈역의 점성을 낮춰주고 탈수 현상을 방지해준다고 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한다.


사진=닥스훈트 꿈

감자는고혈압에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에 쌓인 중성지방과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사진=닥스훈트 꿈

비트는 이미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 비트는 적혈구의 생성을 돕고 혈액을 깨끗이 씻어주는 철분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베타인과 음주로 인하여 손상되 간을 정화시켜주는 염소를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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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고버섯은 혈압과 혈당을 조절하고, 고혈압에 치명적인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및 당뇨 위험성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고, 또한 고혈압 예방에 중요한 요소인 칼륨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D가 풍부하여 갱년김와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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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류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는데, 혈압을 안정적으로 조절해주는 기능이 있지만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1개에서 2개가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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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에 펙틴이라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혈액에 양분이 너무 많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준다. 또한 혈액 내 해로운 물질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 내에 이물질이 남지 않도록 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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