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감기만큼 흔한 여성 질환 "자궁근종" / 좋은 음식

dachshund-dream 2018. 3. 29.
반응형


감기만큼 흔한 여성 질환, 자궁근종에 대해 


장궁근종의 모든 것


여성 제2의 심장이라 불릴 만큼 여성에게 소중하고 중요한 기관, 자궁 중요한 신체 기관인데요 알지만 제대로 관리하고 신경을 쓰고 있는 여성분들이 많지 않는다고 해요. 자궁 건강 적신호로 많은 여성들이 병원을 찾고 있고 감기만큼 흔한 여성 질환으로 알려진 자궁근종의 경우 해마다 그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어요. 오늘은 30세 이상 여성중 3명 중 1명이 가지고 있다는 자궁근종에 대해 알아볼려고 해요. 나이에 상관없이 여성이란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에요.







자궁건강 적신호 자궁근종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 빅데이터에 따르면 2012년 28만 6400명에서 2016 34만 192명으로 5간 20% 증것으로 나타났을 만큼 해마다 자궁근종 환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하지만 감기만큼 흔한 여성 질환임에도 자궁근중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꺼 같아요. 자궁에 생기는 양성종양, 자궁근종 여성에게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이에요 이전에는 폐경 이후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 25~40대에서도 많이 발생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여성들이 알고 있어야 할 질환이에요.



자궁근종 원인은 무엇일까요?


자궁근종은 자궁의 혹이라 불러요.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으나 대부분 가임 연령 동안 발생해 임신중 커지거나 스트레스 폐경 이후 작아지거나 다른 걸로 변형이되거나 그런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연령이 높아질수록 가족중 자궁근종이 있었던 가족력이 있을 경우 임신 경험이 없는 여성일 경우 비만한 여성일수록 위험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유전, 육류 위주의 식사, 체중 증가 등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뚜렸한 원인을 알기는 어려워요. 그렇기 때문에 자궁근종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데 정기적인 정검을 받아야 되요.






자궁근종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요?


자궁근종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으며 크기나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달라요. 통계적으로는 약 20~50%에서만 증상이 발현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대표적인 주요 증상으로는 월경과다가 있어요 없었던 생리통이 생겨 일상생황에 불편함을 겪을 수도 있고 월경과 다로 인해 어지럽거나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 빈혈 및 철분 부족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에성의 자궁건강을 위해서는 매달 생리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불편함을 느끼는 생리통이나 생리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등 변화가 생긴다면 자궁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는 것이 좋아요 자궁근종은 여성 난 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떄문에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배란기 여성 세명 중 한 명이 발병률을 보일 만큼 매우 흔한 질환, 자궁근종. 심각한 경우는 수술치료를 해야 하지만 적절한 식습관을 통해 미리 예방할 수도 있어요. 자궁근종은 자궁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을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요. 견과류, 콩, 채소류, 해조류 등이 대표적인데요. 평소 생활 속에서 꾸준하게 챙겨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니 식탁에 올라가는 음식들에 조금 더 신경을 써 보면 좋겠죠?



특히 해조류는 세포 조직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자궁근종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견과류는 피를 맑게 하고 자궁골반의 원활한 혈액순환을 통해 자궁, 난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이고요. 육류 위주에 식단은 피하는게 좋아요. 야채 위주의 식사를 하고 것이 자궁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요. 고기를 먹을 떄는 가능한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고요 또한 소금 설탕의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아요.



자궁근종은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 여성 질환이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을 높일 수 있는 인스턴트 음식, 비만, 지나친 음주 등 자궁근종 유발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들을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카페인, 콜레스테롤, 알코올이 함유된 음식의 경우 에스트로겐 분비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평소 피하는 것이 자궁 건강에 도움이 되니 꼭 기억해주세요


자궁건강을 위해서는 평소 불규칙한 생활습관, 식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좋아요. 자궁에 좋은 음식,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챙겨 먹고 위험 요인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정기 검진이에요. 자궁근종은 앞서 이야기했듯 증상 자체가 일시적인 경우가 많고 증상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아 나중에 심해졌을 때 아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배란기 여성이라면 흔히 앓는 자궁 질환 중에 하나, 자궁근종, 나이에 상관없이 여성이라면 누구나 꼭 알아둬야 할 질환이에요 특히 가임기 여성이라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궁의 건강 상태를 미리미리 체크하고 평소 각별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반응형

댓글